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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융합 서비스 수요예측을 위한 시나리오 기반 방법론

Title
IT 융합 서비스 수요예측을 위한 시나리오 기반 방법론
Other Titles
A Methodology for Forecasting IT Convergence Service based on the Scenario Analysis
Author
김민관
Alternative Author(s)
Kim, Min Kwan
Advisor(s)
한창희
Issue Date
2012-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오늘날, IT산업은 방송․ 통신의 융합, 디지털 기술의 융합, 서비스의 융합 등 융․ 복합화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신제품이나 신규 서비스의 성공적인 도입에 대한 불확실성이 증대되고 있다. 불확실성과 같이 예상치 못한 현상들은 미래를 예측하는데 불확실한 요소로써 전략적 기업 경영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급속히 변화하는 융합 환경에서 고객의 요구와 환경변화에 알맞은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여 적시에 공급하는 것이 기업의 최대 관심사이다. 그러나 IT 융합 환경의 변화와 고객 요구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 융합 환경의 변화가 빠르고 복잡하게 확산되면서 IT 융합 서비스 산업은 신규 서비스 도입을 위한 효과적인 분석 및 예측 기법의 부재라는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첨단기술 제품이나 통신망서비스와 같이 대규모의 연구개발 비용 및 초기투자가 요구되는 신제품 및 신규 서비스에 대한 수요예측은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왜냐하면 신제품 및 신규 서비스의 적절한 도입 시기 선택, 서비스 설계, 가격구조 및 가격수준 결정, 용량계획 그리고 판매경로설정 등 주요 전략변수의 결정에 수요예측 결과가 중요한 기초자료 사용되기 때문이다. 그동안 신규 서비스 개발과 도입에 있어서 다양한 수요예측 기법이 사용되어 왔으며, 이들 수요 예측 기법들의 개선 및 실무에 적용을 위한 연구들도 다양하게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아직까지 IT 융합 서비스의 특성을 수용하기 위한 예측 방법에 대한 논의나 연구는 부족한 상태이다. 현존하는 수요예측 기법들은 복잡한 환경변화, 새로운 효용 및 산업 창출 등의 IT 융합 환경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다. 또한 전통적인 접근 방법으로는 새로이 출현하는 혁신적인 서비스와 IT 융합 환경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이 거의 불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IT 융합 서비스의 수요예측을 위해 시나리오 분석에 기반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IT 융합 서비스의 특성을 조사하고 기존 수요예측 기법들의 특성과 비교하여 그 적합성을 비교 분석해 보았다. 정보 통신 분야의 수요예측 관련 연구들을 중심으로 기존의 수요예측 연구의 한계를 분석하여 기존 연구의 한계를 보완하고 IT 융합서비스의 특성을 수용할 수 있는 시나리오 기반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IT 융합 서비스의 수요예측을 위한 시나리오 기반 방법론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제시하였다. 먼저, 기존 연구의 수요예측 방법들이 예측 대상 및 상황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에 대한 논의가 부족한 한계점 보안하고자 ‘시나리오 플래닝’ 기법을 적용하였다. 시나리오 플래닝은 빠른 환경변화에 따른 불확실성을 직접적으로 예측하는 과정에서 수요예측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예측대상의 이해와 주요변수를 도출 등이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본 단계에서는 시나리오 플래닝 기법을 적용하여 IT 융합 서비스 도입 시 예상되는 상황별 시나리오를 구성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기존의 수요예측관련 연구들이 시장 전반의 수요에 초점을 두고 연구들이 진행되어 신규 서비스 개발 및 설계, 서비스의 가격구조 설정 등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을 충분히 제공하지 못하는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본 연구는 시장점유율 예측에 필요한 데이터 확보가 가능한 컨조인트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단계에서는 컨조인트 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IT 융합 서비스 도입 시 제공 가능한 서비스의 속성별 중요도 및 선호도를 파악하는 방안들을 절차에 따라 상세히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실무적으로 활용 가능한 데이터 제공을 위해 시장점유율을 도출하는 방법과 이를 분석하는 방법 등을 제시하였다. 시나리오분석과 컨조인트 분석결과를 종합하여 경쟁상황에 따른 기존 서비스와 신규 서비스의 예상 시장 점유율을 비교함으로써 신규 서비스 도입에 필요한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절차별 방법론 제시뿐만 아니라 IT 융합 서비스의 대표적인 서비스라 할 수 있는‘모바일 브로드밴드 서비스’를 대상으로 앞서 제시한 방법론을 적용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모바일 브로드밴드 서비스를 대상으로 방법론을 적용해 봄으로써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방법론의 타당성과 실무적용 가능성을 검증해 볼 수 있었다. 절차에 따라 구체적으로 사례 적용 기법과 그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본 방법론을 활용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사례 개발을 위한 지침을 제공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IT 융합 서비스의 수요예측을 위한 시나리오 기반의 새로운 예측 방법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방법론은 기존 수요예측 방법론의 한계를 보완하고 실무자들에게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는 유용한 툴을 제공할 수 있다. 연구의 결과를 통해 기업들이 IT 융합 서비스를 도입할 때 예상되는 불확실한 환경변화 상황에서 효과적인 수요예측을 통해 대응력을 키우고 적절한 서비스 도입 전략을 수립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자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618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9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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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DEPARTMENT OF E-BUSINESS(e-business경영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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