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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 회원제 골프장의 경쟁력에 관한 연구

Title
지방 회원제 골프장의 경쟁력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Plans to Improving the Competitiveness of Local Membership Country Club
Author
차상술
Alternative Author(s)
Cha, Sang Sul
Advisor(s)
이성욱
Issue Date
2012-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현재, 지방회원제골프장들은 국제적, 경제 불황과 내수경기의 침체로 인하여 내장객 수요가 감소하고 있고, 계속해서 신설되는 대중골프장과 일부 대 기업군이 주도하는 신규 지방회원제골프장들에 의하여 경쟁력을 잃고 영업수익이 급감하면서 심각한 경영적자에 직면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각종 통계자료와 문헌 분석을 통하여 지방회원제골프장들이 직면해 있는 어려운 난관과 현실을 조사, 연구하고 이를 결과로 종합하여 지방회원제골프장들의 특성과 내장객 감소의 주요원인 및 경영적자의 문제점들을 분석하여 그 대체방안들을 나열해 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연구 자료를 토대로 하여 지방회원제골프장들에게 경영적자를 개선하고 경쟁력을 강화시켜 영업활성화를 유도함과 동시에 지방회원제골프장들의 진흥을 위한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해 보고자 하는데 그 연구의 목적이 있었다. 자료와 문헌분석은 연구의 정확성을 기하고자 되도록 최근자료와 논문, 문헌등을 위주로 검토하였으며, 문헌연구를 통하여 분석된 내용들은 지방회원제골프장은 더 이상 고수익을 창출하는 기업군이 아니라는 것과, 겨울철에도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는 사업구조를 필수적으로 확보하여야 된다는 것, 신속하게 대중제 골프장으로 전환하여야 된다는 것, 적극적 아웃소싱을 통한 운용관리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여야 한다는 것, 주변 부동산을 병합개발하거나 자체개발하여 부동산의 가치창출을 극대화하여야 한다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지방 회원골프장들에 대한 통계자료 검토 및 해당 세금정책, 법률적 관련 문헌과 자료들을 기준으로 하여 종합 검토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방회원제골프장의 내장객 감소문제로서 대부분의 수요자들이 경기불황으로 인한 개인경제의 위축으로 골프비용의 고, 저가 내장객 유치의 관건이었고 그기에 지방회원제골프장은 중과되는 과도한 세금정책으로 인하여 골프비용이 대중골프장보다 비싸고, 수도권골프장과 비교하여 절대적인 비용적우위에 있지 못하였기 때문에 내장객을 증대 할 수 없었다. 그로인한 영업수익이 감소함으로서 심각한 경영적자에 직면하게 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신설 골프장들의 증가문제로 대다수의 신설 골프장들은 대중제 골프장으로 건설하였고, 나머지 신설되는 지방회원제골프장들도 고급리조트 문화와 다양한 수익창출 아이템들을 병합해서 개발하는 추세여서 기존, 지방회원제골프장들은 전자와 후자, 어떤 경우에도 경쟁력이 떨어져 내장객을 확보하기가 매우 어려웠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방회원제골프장들의 비효율적인 운용구조였다. 영업수익은 급감하는데도 불구하고 인적자원과 운영구조는 과거의 시스템을 동일하게 적용하고 있어서 비합리적, 고비용 운영구조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법과 제도적인 문제로 골프장은 신설할 때에도 복잡하고 까다로운 행정절차가 있지만 중도에 업무적 시스템을 변경하거나 신규로 추가, 병합하려면 거의 신설하는 것과 동일한 행정규제가 따르고, 세금과 관련된 문제들도 엄청나게 높은 세율과 형평성에 맞지 않는 불평등과세가 적용되어서 근본적으로, 지방회원제골프장들은 세금부분 때문에 골프비용을 인하할 수 없는 구조를 갖고 있었다. 본 연구결과에 나타난 문제점들에 대한 방안제시로는 첫째, 내장객 증대방안으로는 골프비용의 획기적인 인하를 통하여, 절대적인 비용우위실현을 제안하였고, 그 대안으로는 기존 골프장외에 가족문화시설이나 컨벤션시설, 숙박시설, 패키지상품 특화 등으로 수익구조를 다변화하는, 고수익 단일구조에서 저수익 복합구조를 제안하였다. 둘째, 신설 골프장에 대한 경쟁력 방안제시로는 대중골프장으로의 전환과 해당 지방회원제골프장에 맞는 리조트문화를 특성화하여 저가격 구조의 특성화로 경쟁할 것을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결국 골프장산업도 고급화된 고가격구조와 대중적 저가격구조의 양극화 시대를 맞게 될 것으로 보인다. 셋째, 경영효율성 증대방안으로는 회원들의 입회금액을 반환하고, 대중골프장으로의 전환이 세금절세의 가장 빠른 수순이고, 회원들과의 윈윈전략을 통한 입회금반환의 대체안과 주변 부동산 병합개발 등을 대안으로 제시하였으며, 인적자원의 절감방안으로는 대규모의 구조조정보다는 아웃소싱을 통한 상생의 방안을 제시하였다. 넷째, 법과 제도의 개선방안으로는 현재, 회원제골프장들의 건설시에 중과되는 취득세와 등록세를 현실에 맞게 개선, 조정하여 줄 것과, 회원제골프장 운용시에 부과되는 종토세와 재산세를 현행 5%에서 0.3%대로 현실화 할 것, 회원제골프장 이용시에 부과되는 특별소비세, 교육세, 농특세, 체육진흥기금 등은 타 업종들과 외국의 사례를 비교분석하여 전혀 합리성이 없으므로, 일체 폐지하여 줄 것을 제시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617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05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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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BUSINESS MANAGEMENT[E](기업경영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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