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해외직접투자 전략에 대한 연구-S전자의 중국 진출 중심으로

Abstract

중소기업의 해외직접투자는 1980년대 이후 지속적으로 성장해왔으며, WTO, FTA 체제로 인한 지역경제의 블록화와 개방화 추세 확대로 기업 경영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도 해외직접투자가 증가하면서 해외직접투자의 경제적 효과와 해외 진출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게 되는 상황이 도래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의 경우 경제규모에 비하여 고임금, 고금리, 고물류비 등 국내의 고비용 구조 극복을 위한 해외직접투자가 필요한 상황이다. 중국의 WTO 가입이후 투자정책변화와 중국의 법규, 정책, 제도가 보다 투명해지고 내국민대우 원칙 및 정책 정치상의 공평성 등이 높아져 투자환경이 개선되어 가고 있으며 이러한 때에 중국에 진출을 통해 국내 중소기업의 세계적인 경쟁력 확보 증가와 성공적인 진출요건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논문은 기업들의 해외직접투자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해외직접투자 관련 문헌을 통해 중소기업의 해외직접투자요인으로 어떠한 유형과 투자 동기가 작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분석 제시하였으며, 중국의 현재 기업투자 유치 정책과 내부적 환경요인들에 대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의 해외직접투자 시 발생되는 문제점들과 이러한 문제점 해결을 통한 기업 경쟁력 활성화 방안으로 어떠한 방안들이 있는지 연구하였다. 또한, 현재 성공적인 중국시장 진출을 통해 안정화를 이루어낸 중소기업 S전자의 사례분석을 통해 중국투자 진출 동기와 문제점 해결방안에 대해 분석 제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