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중소기업 M&A를 통한 중소기업 성장전략에 관한 연구

Abstract

일본 중소기업 M&A를 통한 중소기업 성장전략에 관한 연구 본 논문은 중소업의 성장 전략으로서의 일본 중소기업 M&A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중국 등 신흥국들의 저가공세와 발 빠른 추격으로 중소기업들은 성장 전략에 한계를 느껴 왔다. 또한 중소기업들의 수익성은 계속 악화되고 있으며, 많은 중소기업들이 성장의 한계에 봉착해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선진기술을 보유한 일본 내 중소기업을 M&A하여 국내 중소기업의 성장전략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M&A는 중소기업의 생존전략이 될 수 있으며 성장전략으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일본과의 기술력 차는 줄이고 중국과의 기술력 차는 벌리는 전략이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선진 기술을 보유한 일본 내 중소기업을 M&A하여 국내 중소기업의 성장전략의 발판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일본 중소기업 M&A 사례의 시사점은 경영진이나 종업원 등 인적자원에 대해 철저한 현지화 전략만이 일본 중소기업 M&A 성공전략에 필수 조건이라는 시사점을 남겼다. 그리고 정부는 중소기업에 대해 다양한 M&A 정책과 지원이 필요하며, 특히 M&A 추진할 의사가 있는 중소기업들에 대해서는 적극 지원을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최근 들어서는 아시아기업들도 일본기업의 생산설비와 기술 및 노하우 등 일본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비교우위의 경영자원 취득을 목적으로 일본기업을 M&A하고 있으며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로는 국내 중소기업 측면에서의 M&A 추진전략은 먼저 중소기업의 성장 잠재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기업경영자의 M&A에 대한 인식 전환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자력 성장 위주의 전통적 사고에서 탈피하여 M&A를 성장전략의 한 축으로 설정하여 새로운 돌파구로 M&A를 심도 있게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일본 중소기업의 M&A 성공 전략방안으로는 첫째, 첨단기술 도입 등 진출 동기에 적합한 M&A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둘째, 성공적인 M&A를 위해서는 전문 중개기관의 선정이 필요하다. 셋째, 후계자 부재 문제 해결을 위해 M&A 시장에 나온 기업 중 기술력과 잠재적 성장능력을 갖춘 기업을 선별하여 적극적인 M&A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 넷째, M&A를 통한 일본기업 매수 과정에서 경영진 및 종업원 승계 등 인적자원에 대한 철저한 현지화 전략만이 일본 중소기업 M&A를 성공할 수 있다. 또한 정부의 지원방안으로는 첫째 일본 후계자 부재 중소기업 사업승계 M&A지원 공동펀드를 조성하여 전문 중개기관과의 전략적 제휴이다. 둘째, M&A 전문 중개기관의 활성화하여 중소기업 가치평가와 자문서비스 제공이다. 셋째, 해외 M&A에 대한 세액 공제 등 세제 지원이다. 넷째, M&A 관련 인프라 및 시스템 구축하여 정확한 정책수립이 필요하다. 이와 같이 연구결과를 토대로 일본 중소기업 M&A를 통하여 우리나라 중소기업 성장전략의 방안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날로 격화되는 무한 경쟁체제 속에 경영환경이 악화되고 있는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새로운 생존 기반으로써 M&A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나, 중소기업의 M&A에 관한 국내외의 다양한 사례를 수집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좀 더 다양한 사례의 파악을 통해 중소기업의 M&A를 추진함에 있어 필요한 시사점을 좀 더 세부적으로 도출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