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시멘트 산업의 경쟁력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stablishments to Strengthen Competitiveness in Korea Cement Industry

국문초록 시멘트라는 재료는 뛰어난 경제성과 효율성, 그리고 기능성을 가지고 지난 1세기 동안 산업화와 도시화를 이끌어 왔다. 그러나 건설경기의 변동에 따라 수요가 결정되는 전형적인 내수산업으로 우리나라 생산량은 최근 5년간 5,000만 톤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나, 앞으로 건설경기의 하락이 예상되어 수요 감소가 예측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시멘트 제조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저렴하고 질 좋은 시멘트의 대량 생산·공급이 가능하게 되었고 콘크리트의 고성능화, 다기능화의 요구에 따라 품종도 다양해졌으나, 점차적으로 사용량이 감소하는 시멘트 산업의 생존을 위하여 선행되어져야 할 구축방안들에 대해서 조사하는 것이었다. 국내 시멘트 산업의 경쟁력을 증가시킬 수 있는 요인으로 도출 된 사항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후변화협약을 대비한 혼합시멘트 활성화해야 한다. 우리나라가 기후변화협약에서 의무대상국에 포함될 것이므로, 혼합시멘트시장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경쟁력을 확보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각종 폐기․ 부산물의 자원 재활용 기술 개발 및 환경친화산업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셋째, 우리나라가 보유한 세계최고의 IT 인프라에 비하여 국내 시멘트산업의 e-Business Transformation(전자사업화)은 아직도 미흡한 실정이므로 빠른 시간 안에 기업의 e-Business 전환이 요구된다. 넷째, R&D 및 기술개발을 통하여 내구성 향상에 관한 기술개발, 콘크리트 구조물 및 유지관리 기술 향상에 관한 기술개발, 고내구성 신 재료에 관한 기술개발, 폐기물 처리 및 재활용에 관한 기술개발이 보다 더 정교화되어야 할 것이다. 다섯째,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여 경쟁심화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M&A를 통해 업계 재편이 이루어지고 수급이 어느 정도 안정을 꾀해야 할 것이다. 여섯째, 시멘트산업은 물류비과다 지출 업종이기 때문에 경쟁력 확보의 관건은 물류비 절감에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라 생각된다. 일곱째, 국내시멘트업계는 에너지 절약을 위한 과감한 설비 투자 및 자동화 시스템 도입 등을 통하여 원가 절감을 이루어, 경쟁력을 제고시켜야 할 것이다. 여덟째, 효율적인 공장 레이아웃(Lay-Out) 및 설비효율 개선을 통하여 공장 및 설비운영의 효율성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국내 소비가 줄어든 시점에서 해외의 수출을 보다 늘려야 하기 때문에 브랜드 인지도를 올리는 것에도 투자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