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분리에 따른 농협보험의 경쟁력 제고에 관한 연구

Abstract

국 문 요 지 농협의 사업구조개편에 따라 50년 역사를 가진 농협보험이 농협생명보험 및 농협손해보험으로 새롭게 출발하게 되었다. 농협보험은 결과적으로 보험 업법을 적용받게 된다. 이것은 기회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리스크 요인이다. 이에 발생하게 되는 문제점을 알아보고 이를 극복하여 앞으로 도약하기 위한 경쟁력 제고 방안 제시를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우선 사업분리로 인한 고객의 불편, 조직 내부적인 혼란 발생 및 농협보험의 주요 판매 채널의 상실이 예상되는 주요 문제점들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극복하기 위한 경쟁력 제고 방안의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신속한 독자 생존 내부시스템 구축 측면으로, 본사 조직의 신속한 정비 및 스카웃을 통한 핵심 인재의 확보와 스피디한 조직 민첩성 확보,리스크 관리체제 구축, 성과주의 조직문화 마련이다. 둘째, 판매 채널의 조직화 측면에서, 우선 설계사 조직의 대폭적인 확대 구축, 농축협의 실적 극대화, 방카슈랑스 비중 확대, 다양한 외부 판매 채널 활용이 요구된다. 셋째, 신상품 개발 측면에서, 차별화된 보험 신상품 개발능력이 요구되며 농작물재해보험 등 농협보험만이 취급하는 특화 상품의 확대, 자동차보험시장의 신속한 진출이다. 초기 3년이 매우 중요한 시기다. 위 방안들의 효율적인 전개가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