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8 0

미용재료 유통의 경쟁력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Title
미용재료 유통의 경쟁력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ompetitiveness of Beauty Products Distribution
Author
이용진
Alternative Author(s)
Lee, Yongjin
Advisor(s)
정요섭
Issue Date
2012-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급격하게 변화되고 있는 미용재료의 유통환경 속에서 미용재료상의 경쟁력 제고방안을 제안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미용재료상이 유통구조의 다양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해 나가는 것과 함께 미용재료상과 미용업소 간의 마케팅 요인에서 가장 근간이 되는 “안면과 신뢰”를 바탕으로 장기거래지향성을 유지해 주고 관계지속성을 강화해 나가는 데 필요한 경쟁력 강화방안들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미용재료 산업의 현황과 특징을 살펴보았고, 미용재료 유통의 경로가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져 있으며 구매자인 미용업소 입장에서 미용재료 유통 경로를 선택하게 되는 영향요인이 무엇인지 등에 관하여 일반적인 고찰과 함께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적인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일반적인 고찰 및 설문조사 분석을 통해서 도출된 유통현황, 구매자의 인식과 구매요인, 미용업소의 니즈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한 전략을 모색하여 제시하였으며, 미용재료 유통의 경쟁력 제고방안을 4P 마케팅 이론에 따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제품전략(product strategy)에 있어서는 미용업소 측의 구매영향 요인에서 브랜드는 중요 고려사항이 아니므로 유명 브랜드의 상품에 치중하기 보다는 양질의 품질과 새로운 트랜드를 반영한 제품을 더 선호하는 특징을 고려할 필요가 있었다. 이에 따라 미용재료상이 제품전략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주력제품에 대한 선택과 집중전략으로 직접 제품을 기획하고 생산(OEM방식)하여 품질 및 가격경쟁력을 갖추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둘째, 가격전략(price strategy)에 있어서는 지나치게 저가의 제품을 취급할 경우 오히려 미용업소의 니즈에 부합하는 품질과 신뢰의 측면에서 저해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저가 제품 유통을 가능하게 하는 가격전략 보다는 적정 이윤을 확보하기 위한 차원에서 원가경쟁력 제고에 초점을 두고, 이렇게 확보된 이윤을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판매촉진 전략에 활용하는 것이 더욱 바람직하다. 셋째, 유통전략(place or distribution strategy)에 있어서는 미용업소의 구매 경로가 과거 미용재료상을 통한 구입이 절대적이었던 것에 비해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구매 비중이 조금씩 증가하고 있는 실정을 간과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합한 마케팅 전략을 세워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점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넷째, 촉진전략(promotion strategy)은 구매자와의 결속력강화에 충실한 대(對)고객 서비스 제공을 함으로써 고객과의 장기거래지향성을 통한 매출증대와 안정적 매출 확보에 목적이 있다. 인적판매를 통하여 판매촉진을 유도하는 푸시전략(push strategy)이나 광고·홍보를 통하여 판매촉진을 유도하는 풀전략(pull strategy)뿐만 아니라 고객의 ‘만족’과 ‘신뢰’를 질적으로 우수하고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정보이용성’과 ‘지원역량’을 갖추는 것도 중요 촉진전략으로 고려해야 한다. 본 연구는 미용재료 유통 경로에서 미용재료상의 관점에서 바라본 유통 경쟁력 제고 방안 강구에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에 미용재료 유통산업 전체를 대상으로 한 경쟁력 강화 방안을 본격적으로 다루지는 못했다는 연구의 한계점을 지닌다. 이러한 한계점에 대한 보완을 위해서는 미용재료의 온라인 유통경로와 기타 유통경로로서 홈쇼핑과 할인점 판매 등 다양한 유통 경로를 통해서 미용재료 유통 산업의 선진화 및 경쟁력 강화 방안들을 제시할 수 있는 실증적인 조사연구가 후속연구로서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616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021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BUSINESS MANAGEMENT[E](기업경영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