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노인의 연령그룹별 삶의 만족도 차이와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만65세 이상 여성노인의 연령그룹(전기여성노인, 후기여성 노인)별 삶의 만족도와 특성에 따른 변인들의 차이를 확인하고,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고령화연구패널조사(2008)의 제2차 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만 65세 이상의 여성노인 중 치매의심이 예상되는 700명을 제외한 1,493명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성공적 노화 요소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인의 위계적 관계를 설명한 Rowe와 Kahn(1998)의 성공적 노화 모델을 개념 틀로 사용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SPSS PASW Statistics 18을 이용하였다. 주요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전기여성노인과 후기여성노인의 삶의 만족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전기여성노인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고, 특성에 따른 변인을 비교한 결과 사회활동 참여빈도 만을 제외하고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만성질환수, 주관적 건강인지, 종교활동 참여빈도가 전기여성노인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며, 주관적 건강인지와 인지기능이 후기여성노인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전기여성노인과 후기여성노인의 특성과 특성에 따른 변인 및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차이가 있었다. 하나의 동일집단으로 간주되어진 여성노인층을 연령대에 따라 세분화함으로써 노인의 삶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