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2 0

점토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아동의 또래관계 및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Title
점토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아동의 또래관계 및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Other Titles
Clay Art Therapy School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and Social Maladjustment Effect on Improving
Author
주희연
Advisor(s)
박경진
Issue Date
2012-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 요지 본 연구는 점토미술치료를 통한 학교부적응 아동의 또래관계 및 사회성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결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점토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아동의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점토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아동의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시 A구에 소재한 B초등학교 1학년생 3명으로 2012년 9월 15일부터 2012년 12월 12일에 걸쳐 주 3회, 회기별 40분 씩, 총 31회기의 점토미술치료를 실시하였다. 기관 및 대상자 선정, 사전검사, 사전 부모 상담, 프로그램 실시, 사후검사, 사후 부모상담, 자료처리 순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검사 도구는 Furman(1985)이 개발한 척도를 번안하여 박인숙(2008)이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을 거친 또래관계 검사 도구 와 정범모(1971)가 제작한 초등학교 인성 검사지 중에서 사회성 검사 내용을 이성현(1997)이 수정, 보완한 것을 백숙경(2008)이 재사용한 것을 사용하여 사전·사후 점수를 비교 분석하였으며, 질적 분석을 위해서 그림검사도구로는 동적학교생활화(KSD)의 사전·사후 검사를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점토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아동의 또래관계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고, 또래관계를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또래관계 하위요인별로 분석한 결과, 또래관계의 5가지 영역 중, 사회적 지지, 처벌주도권, 친밀, 우의, 대립 영역에서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둘째, 점토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아동의 사회성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고, 사회성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사회성의 하위요인별로 준법성, 협동성, 사교성, 자주성 영역에서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셋째, 점토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아동의 동적학교생활화(KSD)의 사전·사후검사에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사전·사후 검사를 비교 분석해본 결과, 사전 검사에서는 인물이 생략되거나 인물상 간의 거리가 멀고 상호작용의 표현이 보이지 않았으나, 사후검사에서는 인물상이 생략되지 않았고, 인물상 간의 거리가 가까우며, 인물상들의 상호작용이 표현되어 또래 상호작용과 사회성이 높아졌음을 나타내는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온 것으로 보인다. 넷째, 아동의 개인별 행동변화를 점토미술치료 프로그램 단계별로 기록하였고, 단계별로 아동들의 행동변화에 유의미한 변화를 보였다. 초기에는 아동들이 점토작업을 하면서 집중이 짧고, 자기중심적이고 거친 행동과 타인에 대한 배려가 보이지 않았다. 중기1과 중기2로 지나가면서 아동들이 서서히 타인을 인식하게 되며, 부정적인 단어 사용이 줄어들면서 거친 행동이나 주의 산만한 행동에 변화가 보이기 시작하였다. 종결에는 마지막 협동 작업을 할 때 아동들이 자기주장을 내세우기 보다는 서로 상의를 하면서 상대방을 배려하는 유연성과 융통성, 상대방을 칭찬해주는 변화양상을 보였다. 또한 사전, 사후 부모 상담을 통하여, 아동들이 점토미술치료를 통해 변화를 보인 것에 아동들의 어머니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따라서 점토미술치료는 점토를 통해 내면의 감정을 표현하고, 언어적 표현을 쉽게 해주며, 잠재적인 부정적인 감정들을 표출할 수 있게 도와준다. 점토와 피부의 직접적인 활동은 피부경험을 하게하여 심리적 외상을 싸매고 치료하며, 스킨십 효과를 높인다. 또한 아동으로 하여금 소근육 발달과 흥미유발, 여러 가지 감각을 경험하고, 즐기는 가운데, 좌절감보다는 성취감을 심어주고,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어 감정표현이 좋아지게 된다. 유연하고 가소성이 있는 점토의 성질은 학교부적응 아동의 또래관계 및 사회성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 아동들의 또래관계 형성 및 향상에 도움이 된 것으로 보여 진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611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052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NOVATION[E](이노베이션대학원) > DEPARTMENT OF ART THERAPY(미술치료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