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76 0

미술치료가 의과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효과

Title
미술치료가 의과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효과
Other Titles
Effects of Art Therapy on Reduction of Academic stress in Medical Strudents
Author
오수진
Alternative Author(s)
Oh, Soo Jin
Advisor(s)
박경진, 현성숙
Issue Date
2012-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 문 요 지 본 연구는 의과대학생을 대상으로 미술치료를 실시하여 학업스트레스가 감소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치료가 의과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 감소에 긍정적 효과를 미치는가? 둘째, 미술치료가 의과대학생의 정서상태에 긍정적 변화를 주는가? 이에 따른 본 연구의 목적은 미술치료가 의과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 감소에 효과가 있는가를 밝히는 것에 있다. 본 연구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으로 나누어, 실험집단에게만 미술치료 실시하였으며, 두 집단 간의 미술치료 전과 후의 심리적 변화를 질적․ 양적으로 측정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사용한 측정도구는 양적분석 도구로 학업스트레스 대처방식 척도와 정서 경험 상태척도를 사용하였고, 질적분석 도구로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PITR)와 언어반응 분석(VERBATIM)을 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연구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A대학교 의과대학 본과 3학년으로 구성하였다. 총 13명중 7명의 실험집단과 6명의 통제집단으로 구분하여 미술치료를 실시하였으며, 본과 3학년을 대상으로 선정한 이유는 예과 이후 본과의 실습이 시작되는 학년으로써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가 과중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 사용된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1회기 당 90분으로 진행되었으며, 사전․ 사후 검사를 포함하여 총 19회기 실시하였다. 미술치료의 주관적 해석과 변화과정의 고찰로 그쳤던 기존의 검증방식에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실험집단에게 저널 작성을 실시하였다. 저널 작성에 서술한 문장은 언어반응 분석 재료로 활용하였으며, 이는 심상적 개념의 미술치료 활동에 언어와 논리적 사고에 익숙한 의과대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통합적인 도구로 활용하였다고 할 수 있다. 이 연구를 통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치료가 의과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 감소에 효과를 미쳤다. 둘째, 미술치료가 의과대학생의 정서 상태 변화에 긍정적 효과를 미쳤다. 셋째,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의 질적 변화는 미술치료가 의과대학생의 스트레스 대처능력 향상에 영향을 미쳤다. 넷째, 미술치료를 경험한 의과대학생들의 언어반응 분석은 후반부로 갈수록 통 찰의 빈도수가 많아졌다. 이와 같은 결과를 볼 때 미술치료가 의과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 감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는 미술치료의 자유로운 미술활동이 의과대학생들이 경험하고 있는 강박과 긴장을 미술작업과 다양한 매체활용을 통해 이완과 해소가 가능하였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이를 통한 내면의 자기성찰과 타인과의 공감을 경험하고, 이로써 통합을 이루어 긍정적 정서변화가 있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미술치료가 학업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효과성을 밝히는데 있어서 긍정적 자료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향후 의과대학의 학과수업에 미술치료를 도입 ․ 활용하여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진다면,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미술치료가 이루어져 의과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 감소에 긍정적 효과를 한 층 더 높일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610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020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NOVATION[E](이노베이션대학원) > DEPARTMENT OF ART THERAPY(미술치료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