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52 0

수채화매체 미술치료가 지역아동센터 청소년의 불안감소와 정서이완에 미치는 효과

Title
수채화매체 미술치료가 지역아동센터 청소년의 불안감소와 정서이완에 미치는 효과
Other Titles
Effects of Watercolor Mediums on Reducing Anxiety and Increasing Emotional Relaxation to Adolescent in the Community Center.
Author
지현정
Alternative Author(s)
Ji, Hyung Joung
Advisor(s)
박경진,한영희
Issue Date
2012-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지 본 연구는 지역 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청소년에게 수채화 매체를 적용한 미술치료를 실시함으로써 사회적으로 억압된 감정을 회복시키고 정서적 문제인 자율성 발달을 용이하게 하여 청소년의 정서를 이완시키고 불안감을 감소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치료에 있어서 수채화 매체가 청소년의 불안을 감소시키는데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가? 둘째, 미술치료에 있어서 수채화 매체가 청소년의 정서이완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가? 본 연구는 경기도 A시에 위치한 H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중학생 중 실험집단 6명과 통제집단 6명을 본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수채화 매체를 이용한 미술치료프로그램은 2011년 10월부터 2012년 2월까지 주 1회 60분 20회기의 미술치료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측정도구는 연구대상자의 학교생활 적응능력을 알아보기 위한 학교생활화(KSD)검사와 정서의 변화와 불안을 알아보기 위해 동적집-나무-사람(K-HTP)검사 사회성, 우울, 유머를 보기위해 그림이야기(DAS)검사를 사용하였다. 또한 집단원의 상태불안 척도(STAI-X-1)를 사용하여 불안 변화를 측정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미술치료에 있어서 수채화 매체가 청소년의 불안감소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이러한 결론은 상태불안 검사의 점수를 미술치료의사전과 사후에 적용한 다음 실험집단 결과에 따른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따라서 실험집단은 상태불안 사전점수가 50.00에서 사후에 45.50으로 변화되었고, 이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그러므로, 미술치료가 실험집단의 상태불안을 감소하는데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는 점수 비교로 입증되었다. 둘째, 집단미술치료에 있어서 수채화 매체가 청소년의 정서이완에 효과가 있었다. 수채화 매체로 창의적 자아표현을 함으로써 자기 자신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변화하였고, 언어와 행동의 자율성이 증진되고 책임감이 강화되었으며 사회성이 향상되었다. 이러한 결론은 회기별 진행과정과 KSD, K-HTP, DAS검사를 통한 변화에서 입증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진행하면서 얻은 경험을 토대로 후속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이 제언 하고자 한다. 첫째, 지역아동센터에서의 미술치료프로그램진행은 내담자와 치료자 모두 일정의 영향을 받게 되어 효율적인 회기진행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교육기관에서 청소년을 위해 지속적일 수 있는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 둘째, 지역아동센터에서의 미술치료프로그램진행은 치료자와 내담자가 안정된 분위기에서 회기에 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사회의 이해부족과 시설의 미비함으로 원활한 프로그램 진행에 어려움이 있었다. 지역아동센터내의 유사한 사례 청소년들에게 예방차원에서의 치료개입이 이루어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에 향후 지역아동센터에서 실행가능하고 일반화 될 수 있는 미술치료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하겠고 청소년 상담실, 복지관, 지역사회 등과 연계된 전문 프로그램진행에 대한 교육기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본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610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032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NOVATION[E](이노베이션대학원) > DEPARTMENT OF ART THERAPY(미술치료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