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6 0

MMORPG에서 스트레스로 인한 플레이어의 이탈 방지에 관한 연구

Title
MMORPG에서 스트레스로 인한 플레이어의 이탈 방지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factors discouraging stressed players from exiting MMORPG : From the perspective of game developers
Author
황성환
Alternative Author(s)
Hwang, Sung Hwan
Advisor(s)
박상천
Issue Date
2012-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의 게임 연구가 재미 분석이나, 중독 방지에 관한 분야에만 치우쳐있을 뿐, 게임 몰입의 유지에 관하여 접근하는 연구가 없었기에, 이에 대한 필요성을 느껴서 시작되었다. 중독 방지에 관한 연구는 사회적으로는 중요한 연구이지만 게임을 제작하는 게임 업계 입장에서는 게임이 중독을 시킬 수 있을 정도로 성공했을 때에야 의미 있는 연구이다. 게임을 성공시킬 가능성이 5% 이하인 현재 상황에서 중독 방지 연구는 상당히 게임 제작 현실과 동떨어진 것이라 할 수 있다. 지금까지의 게임에 대한 재미 이론과 연구는 사례에 기반한 연구가 대부분이었는데, 외국의 경우 아직까지 콘솔 게임을 위시한 싱글 게임이 주류인 탓에 싱글 게임 위주의 연구가 대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MMORPG에서 나타나는 특수한 현상들을 기존의 이론들로 대입하기 힘들다. 싱글 게임에서는 스트레스의 강도가 약해서, 연구의 대상이 되지 않았지만 MMORPG에서는 싱글 게임과 달리 스트레스의 강도가 강하고, 통제하기 힘들다는 것을 밝혀냈다. 본 연구에서는 MMORPG는 왜 특별한 스트레스를 주는지 분석하고, 나아가서 MMORPG의 특별한 스트레스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을 써야하는지 탐색해 보겠다. 상업적으로 성공한 MMORPG가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사용한 방법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미래 재미 담보, 자격 부여와 복종, 이야기 부여, 공평한 대결의 주선, 책임 회피, 복잡성 증가, 현금 거래 등을 사용했다는 것을 밝혀냈다. 그래서 이 요소들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분석하여 많은 MMORPG들이 당면한 콘텐츠 부족과 제작 비용 부족이라는 문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플레이어의 스트레스도 경감시켜 오랜 시간 즐길 수 있는 MMORPG를 만드는데 보탬이 되고자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610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991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NOVATION[E](이노베이션대학원) > DEPARTMENT OF CULTURE & CONTENTS(문화콘텐츠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