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7 0

서울시 특화거리 보도블록디자인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Title
서울시 특화거리 보도블록디자인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Author
조예진
Advisor(s)
송민정
Issue Date
2012-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도시를 형성하는 가로경관의 구성요소가 지역의 특색에 맞게 조성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가로경관의 구성요소가 잘 조화를 이루어 거리와 경관을 만들고 그것이 결국 그 지역과 도시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가로경관을 조성하기 위해 도시의 물리적요소와 인지적요소가 어우러져 바람직한 경관을 연출해야 한다. 가로경관의 구성요소 중 물리적 요소에 해당하는 보도는 우리가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요소이며 보행자나 시설물들을 수용할 수 있는 바닥면으로 방향성을 제시하기도 하고 주변 환경의 특성을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전달하기도 한다. 서울시는 2007년부터 ‘디자인 서울’이라는 슬로건으로 누구나 다시 찾고 싶은 관광 도시를 만들기 위해 많은 가로시설물들과 가로경관을 디자인하는데 최선을 다해왔다. 이로 인해 많은 거리의 새로운 문화가 공존하는 거리로 거듭나고 있지만 보도블록디자인에 있어서는 그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디자인이 되어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는 서울시 특화거리 보도블록디자인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서울시를 대표하는 특화거리 중 쇼핑과 외식, 다양한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거리로써 외국인을 포함하여 많은 사람들이 찾는 특화거리 4곳을 선정하여 분석하였고, 미국 경제잡지 ‘포브스’와 뉴욕 여행전문지 ‘트래블 앤 레저’가 선정한 세계 10대 관광 도시 중 쇼핑과 외식, 다양한 문화와 예술로 서울시 특화거리와 같은 컨셉의 국외 대도시 3곳을 선정하여 보도블록디자인을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방법으로는 특화거리의 경관이미지 분석과 보도블록디자인의 시각적 분석을 통하여 나온 분석내용을 형용사 분석틀에 대입시키고 경관이미지와 보도블록디자인 이미지가 잘 조화를 이루는지 알아보았다. 경관이미지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가로경관의 구성요소인 건축물과 가로시설물, 경관색채를 통해서 분석하고, 보도블록디자인 이미지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형태, 질감, 색채의 시각적요소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서울시 특화거리 보도블록디자인은 국외 대도시 특화거리 보도블록디자인에 비해 다양한 형태와 질감, 그리고 색채를 통해 거리의 통일감이 결여되 있으며 이로 인해 가로경관과 보도블록디자인이 잘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 또한 노후 된 보도블록디자인이 경관이미지를 저해 하고 있으며 새로 정비된 보도블록디자인 역시 대부분 같은 형태, 질감, 색채 등의 디자인으로 차별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도블록디자인은 경관과 조화를 이루기 위해 형태, 질감, 색채의 시각적요소가 하나의 거리 안에 잘 배치되어야 하며 노후 된 보도블록디자인은 새롭게 정비를 하되 거리마다 차별성을 주어 쾌적하고 즐거운 거리를 조성하여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610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029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NOVATION[E](이노베이션대학원) > DEPARTMENT OF DESIGN(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