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6 0

유아용 에듀테인먼트 컨텐츠 개발을 위한 멀티미디어 디자인특성 분석 연구

Title
유아용 에듀테인먼트 컨텐츠 개발을 위한 멀티미디어 디자인특성 분석 연구
Other Titles
; Analysis and Study Characteristics Multimedia ; for Development of Children Edutainment Contents
Author
박환운
Alternative Author(s)
Park, Hwan woon
Advisor(s)
김성훈
Issue Date
2012-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 유아기 교육은 초등학교 이상 학령기 교육의 밑바탕이 되어 평생 동안 영향을 미치게 된다. 유아기는 우뇌가 중심이 되는 시기이다. 따라서 유아기 교육은 유아기의 발달적 특성에 맞게 놀이 중심, 현장 중심, 경험 중심 교육을 기본 방향으로 하고 있다. 이와 같은 놀이 중심, 현장 중심, 경험 중심 교육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교육활동매체가 개발되어 왔는데 그 중 가장 효과성이 높은 매체 중의 하나가 멀티미디어 에듀테인먼트이다. 유아기 교육용 멀티미디어 에듀테인먼트는 학습활동 내용으로 구성되는 교육 내용 측면과 교육내용을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컨텐츠 디자인 측면으로 구분되는데 일반적으로 교육내용은 유아교육 전문가들이 담당하며 컨텐츠 디자인은 멀티미디어 전문가들이 담당한다. 교육내용이 아무리 잘 구성되었다 하더라도 그것을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디자인의 활용이 미흡하면 교육성과는 반감될 수밖에 없을 것이므로 유아교육용 에듀테인먼트 제작에 있어서 교육 내용적 특성과 멀티미디어 디자인 특성의 중요성은 대등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기 교육의 성과를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에듀테인먼트 개발을 위해 현재 활용되고 있는 유아용 에듀테인먼트의 멀티미디어 디자인 특성을 분석할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대상은 랭키닷컴에 상위 30의까지 랭크된 유아교육 멀티미디어 에듀테인먼트 컨텐츠 사이트에서 지명도가 높은 컨텐츠 30개를 추출하여 사용하였다. 연구방법은 24문항의 유아용 에듀테인먼트 컨텐츠 디자인 특성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표현매체의 효율성과 사용구조의 편리성을 평가하였다. 표현매체의 효율성은 하위요인으로 화면구성요소의 형태, 시각요소의 기능성, 멀티미디어 요소의 흥미성 등 3가지를 평가하였고, 사용구조의 편리성은 일관성, 연결성, 사용자지원 등 3가지를 하위요소로 평가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표현매체의 효율성은 첫째, 화면구조의 형태 평가에서 ‘누르는 도구로 버튼 인식'은 매우 높은 수준이었고, ‘아이콘과 버튼의 단순화', ‘아이콘과 버튼의 크기', ‘화면구성의 단순성', ‘강조한 부분의 표현' 등은 보통수준이었으나‘주제가 강조되는 배경색'은 미흡한 수준이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609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043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NOVATION[E](이노베이션대학원) > DEPARTMENT OF DESIGN(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