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1 0

게임애플리케이션에적용된 색채디자인연구

Title
게임애플리케이션에적용된 색채디자인연구
Other Titles
A Study Applied to the color design of gaming applications
Author
함지영
Alternative Author(s)
Ham, Ji Young
Advisor(s)
고은영
Issue Date
2012-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유비쿼터스 시대가 도래하고 디지털이 발전함에 따라 개인 휴대 기기의 대표격인 스마트폰이 발전하면서 언제 어디서나 멀티미디어의 활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스마트폰의 보급이 확산함에 따라 인간생활 전반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을 구성하는 콘텐츠인 애플리케이션을 사용자가 직접 구매하고 삭제하는 것이 가능해짐에 따라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의 요구를 수용하는 것을 넘어서 더 나은 콘텐츠를 제공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카테고리 중에서도 사용자가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이는 것은 게임 애플리케이션이었으며, 애플리케이션을 구성하고 있는 디자인 요소를 분석하여 더 나은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앞으로 개발될 게임 애플리케이션의 가이드로 제시하고자 한다. 애플리케이션 디자인의 구성 요소에는 컬러, 레이아웃, 그래픽, 타이포로 구분할 수 있다. 그 중, 사용자의 시감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컬러’로 다양한 시각 요소 중 가장 순간적으로 반응하여 디지털 매체의 기능과 목적을 변별하는데 효과적인 판단 요소이다. 그리하여 게임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할 때 사용자에게 색채가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고, 적절한 색채 가이드의 제시가 필요한 상황이다. 본 논문은 현재 사용자에게 선호되는 게임 애플리케이션 중 앱스토어 다운로드 순위의 상위 4 종인 앵그리버드 스페이스(Angry Birds space), 팔라독(Paladog), 인피니티 블레이드2(Infinity Blade2), 컴투스프로야구 2012의 색채를 분석하고, 게임 장르별 색채 가이드를 도출하였다.본 논문에서는 체계적인 색채 가이드 제안과 이의 타당성을 위하여 설문 조사를 통해 사용자의 사례를 분석하고, 표본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이를 통해 검증 된 색채 가이드를 바탕으로 샘플 디자인을 제안하고 이를 바탕으로 재 설문을 실행하여, 다시 한 번 제안한 색채 가이드의 적절성을 검토 하였다. 이를 통하여 게임 애플리케이션의 색채 디자인 향상과 사용자의 선호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609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999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NOVATION[E](이노베이션대학원) > DEPARTMENT OF DESIGN(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