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5 0

방송뉴스의 영상구성형식에 따른 수용자 인식

Title
방송뉴스의 영상구성형식에 따른 수용자 인식
Other Titles
The viewers’ perception of Broadcasting news by ‘format of Broadcasting News’
Author
정민환
Alternative Author(s)
Jeong, Min Hwan
Advisor(s)
김재범
Issue Date
2012-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 요약 이 연구는 방송뉴스를 구성하는 ‘뉴스영상요소’와 ‘방송뉴스의 영상구성방식’에 따른 수용자의 인식을 파악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뉴스영상’에 대한 수용자들의 구체적인 인식을 파악함으로써 방송뉴스의 ‘현실의 요소’를 강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선행연구자들은 뉴스영상이 ‘문자적 논리’가 아닌 ‘시각적 논리’에 의해 현실을 구성하는 방송저널리즘의 기본적 취지를 회복해야한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지금의 방송뉴스는 오히려 ‘언어중심의 뉴스’가 더욱 증가하고 있어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이러한 상황은 ‘현장성’과 ‘사실성’을 강화하는 방송뉴스의 개선을 요구한다. 그 개선방향의 키워드는 ‘뉴스영상’이다. 이 연구의 결과, ‘현장성’과 ‘사실성’을 높여 수용자의 신뢰를 향상시키는 뉴스영상요소들은 ‘현장화면’, ‘제보(제공)화면’, ‘CCTV화면’이었다. 또한 방송뉴스의 영상구성형식은 ‘현장영상만으로 구성된 뉴스아이템’과 현장영상의 비중이 높은 ‘현장영상과 자료영상이 혼합된 아이템’이었다. 반대로 수용자들의 신뢰를 약화시키는 뉴스영상요소들은 ‘로케이션 화면’, ‘자료화면’, ‘재연화면’이었고, 방송뉴스의 영상구성형식은 자료영상의 비중이 높은 ‘현장영상과 자료영상이 혼합된 아이템’이었다. ‘구성화면’, ‘사운드바이트’, ‘기자출연화면’은 뉴스제작자들이 보다 원칙을 가지고 객관적 사실에 근거하여 사용하는 노력이 요구되었다. 따라서, 뉴스제작자들이 수용자의 신뢰를 향상시키는 ‘현장화면’, ‘제보(제공)화면’, ‘CCTV화면’의 사용을 확대하고, 수용자의 신뢰를 약화시키는 ‘로케이션 화면’, ‘자료화면’, ‘재연화면’의 사용을 줄여간다면, 방송저널리즘의 핵심인 ‘현장성’과 ‘사실성’은 강화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608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022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S](언론정보대학원) > 방송영상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