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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리블로그의 정보가치에 대한 수용자 평가에 관한 연구

Title
요리블로그의 정보가치에 대한 수용자 평가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The users’ evaluation of information value to cooking blogs
Author
홍성미
Alternative Author(s)
Hong, Sung Mi
Advisor(s)
박성복
Issue Date
2012-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소셜미디어는 여러 사람들의 의견이나 생각 등을 서로 공유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로 이용되고 있다. 이러한 소셜미디어를 통해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만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인터넷 매체를 이용하고 있으며 그러한 형태의 하나로 블로그는 1인미디어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그 중 요리블로그는 다른 형태의 소셜미디어보다 블로그의 활용이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요리블로그를 이용한 마케팅의 활성화를 위하여 소비자들의 요리블로그의 이용동기, 구전정도, 요리블로그에 대한 신뢰 및 만족이 제품구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를 진행하기에 앞서, 요리블로그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325명의 소비자들의 설문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요리블로그의 이용동기는 참여도가 높을수록, 정보습득이 많을수록, 블로그의 특성이 다양할수록 신뢰도, 구전효과, 구매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전효과는 신뢰도에 영향을 주지만 만족도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며, 구전효과가 높을수록, 신뢰도가 높을수록 구매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요리블로그 운영자가 방문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공유하기 위해 자의적으로 작성한 콘텐츠들은 블로그의 신뢰도와 만족도에 모두 영향을 미치며 구전효과에도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리블로그 운영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체험하고 소비자가 신뢰하고 공감할 수 있는 블로그 콘텐츠를 객관적이고 자유롭게 작성하여 개방하고 공유한다면 요리블로그를 통한 구전의 효과는 기업이 고객과의 관계를 블로그를 중심으로 마케팅해야 하는 시대적 변화와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현 시점에서 요리블로그는 매력적인 마케팅 수단인 것이다. 요리블로그는 그것을 통한 브랜드의 몰입과 신뢰도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활용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607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041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S](언론정보대학원) > 디지털미디어전공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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