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회피목적 파생상품의 정보유용성

위험회피목적 파생상품은 미래 이익의 변동성을 감소시킴으로써 미래이익을 예측하는 요소로서 사용되고, 기초자산의 미래공정가치를 사전에 확정시킴으로서 정보이용자가 의사결정에 사용한 예측절차를 수정하고 개선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따라서 파생상품사용에 관한 정보는 정보이용자의 의사결정에 차이를 가져올 수 있는 목적적합한 정보이다. 최근 원자재가격과 환율변동의 심화는 국내기업들의 경영환경을 매우 어렵게 만들고 있으며, 최근 변동성이 크게 증가한 이자율 역시 국내기업의 경영성과에 큰 불확실성을 가져오는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불확실성을 관리하기 위한 국내기업들의 파생상품사용비중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는 기업들이 파생상품을 사용하여 경영활동에서 발생하는 불확실성을 관리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처럼 파생상품사용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기업의 파생상품사용이 자본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진한 상태이다. 본 연구는 위험회피목적 파생상품사용이 이익의 변동성을 감소시키고 이익의 지속성을 증가시키는지를 살펴본다. 파생상품사용이 회계정보의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파생상품사용에 따라 이익반응계수에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살펴보도록 한다. 파생상품사용이 정보비대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증하도록 한다. 파생상품사용이 자기자본비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다. 추가적으로, 부채비율에 따라 파생상품사용과 회계정보의 유용성 간의 관련성에 차이가 나타나는지 알아본다. 연구결과 파생상품을 사용할수록 이익의 변동성을 감소되고 이익의 지속성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파생상품을 사용하는 기업이거나 파생상품사용정도가 높은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이익반응계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파생상품을 사용하는 기업이거나 파생상품사용정도가 높을수록 주식수익률변동성은 낮아지고, 재무분석가의 이익예측정확성이 높아지고, 이익예측분산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파생상품사용이 정보비대칭을 감소시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의 자기자본비용은 파생상품사용과 음(-)의 관련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채비율이 높은 기업은 낮은 기업에 비하여 파생상품사용과 정보비대칭 사이의 음(-)의 관련성이 강화되는 것으로 나타났고, 파생상품사용과 자기자본비용 간의 음(-)의 관련성도 강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파생상품회계가 도입된 이후 위험회피목적 파생상품계약금액을 활용하여 실증적 분석을 수행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공헌점을 찾을 수 있다. 파생상품을 주제로 수행된 선행연구들은 주로 파생상품사용의 결정요인, 기업위험 및 기업가치에 초점을 두고 진행되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파생상품사용이 이익의 변동성을 감소시켜 이익의 가치관련성을 증가시키고 정보비대칭과 자기자본비용을 낮출 수 있다는 결과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선행연구와 차별성을 지닌다. 이러한 결과는 파생상품을 감독하는 규제기관에게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는 파생상품사용에 대한 정보를 활용하는 이해관계자들에게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