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준호-
dc.contributor.author노정아-
dc.date.accessioned2020-03-10T01:22:33Z-
dc.date.available2020-03-10T01:22:33Z-
dc.date.issued2012-0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6064-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9865en_US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대기업에서 비영리조직까지 다양한 조직에서 도입해 활용하고 있는 성과관리시스템인 BSC의 성공적 도입과 정착을 위한 BSC 지식이전과 그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지식이전의 특성들과 지식이전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에 사용된 변수로는 지식이전 특성으로서 전수자 특성, 수용자 특성, 조직 환경적 특성, 지식 특성과 BSC 지식이전 및 기업성과로서 BSC 네 관점 성과를 사용하였다. 분석방법은 일반사업체로부터 회수된 162부의 설문지를 활용하여, SPSS 12.0 프로그램과 LISREL 프로그램을 통한 회귀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전수자 특성, 조직 환경적 특성, 지식 특성은 모든 변수가 BSC 지식이전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수용자 특성은 커뮤니케이션을 제외한 두 변수가 BSC 지식이전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성과로서의 BSC 네 관점에는 지식이전과 지식이전 특성들 중 컨설턴트 자질, 자기유능감, 지식명료성, 지식가치가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성공적인 BSC의 도입과 정착을 위해 BSC 지식에 대해 적절한 자질을 갖춘 컨설턴트를 활용하여 최고경영층을 포함한 조직구성원들이 BSC의 명확한 의미와 전략적 중요성 등 BSC 지식을 정확히 이해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지식이전에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중요함을 보여주고 있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BSC 지식이전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노정아-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회계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CCOUNTING(회계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