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동비반영 전력시장에서 투자보수율을 고려한 석탄화력발전소의 경제성분석

본 논문은 변동비반영 전력시장에서 투자보수율을 고려한 석탄화력발전소의 경제성분석을 통해 발전사업자의 투자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고 규제된 전기요금구조의 전력시장에서 사업자의 개별노력에 대한 성과적 보상 요소를 찾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연구에서는 경제성분석의 일반적인 지표나 방법 그리고 투자보수율의 개념을 이해하고 투자보수율 적용유무에 따른 2,000 MW급 석탄화력발전소 경제성분석에 대한 사례연구를 하였다. 그 결과로 총사업비 3조 2,369억원에 대하여 공기업형태 발전사업자의 내부수익율은 10.41%이고 민간발전사업자의 내부수익율은 20.45%으로 분석되었다. 사례연구 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전기요금이 규제된 전력시장에서는 반드시 투자보수율을 고려한 경제성분석을 하여야 하고 경제성의 민감도분석을 통해 계통한계가격, 총공사비, 연료비 순으로 경제성분석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확인하였다. 또한, 투자보수율 기준에 따른 요금규제의 비효율성을 개선하고 전력시장의 합리적 운영을 도모하기 위하여 비용절감이나 효율향상에 대한 인센티브 도입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