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식 후기 시 연구

曹植 後期 詩 硏究

曹植(197~232)은 漢末魏初시기의 위대한 문학가 중 한 명이다. 문학에 애착이 깊은 曹操의 아들로 태어난 曹植은, 建安七子와 더불어 그 시대의 문학을 이끌었다. 曹植의 문학 활동 중 가장 중요한 영역은 바로 詩이다. 曹植 詩는 그의 삶과 밀접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다. 公元 220年, 兄 曹丕의 文帝등극을 기점으로, 曹植의 인생은 前後期 구분될 수 있으며, 그의 詩 문학 또한 前後期로 구분할 수 있다. 曹植 前期의 인생은 曹操의 총애를 받아, 높은 신분으로써 화려한 귀족생활을 누리며 자유분방한 삶을 살았다. 그의 前期詩는 주로 知己들과 우정을 교류한 贈答詩、귀족의 향락생활을 보여주는 宴會詩 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曹操의 죽음으로 曹丕의 文帝 등극이 이루어지자, 曹植은 한순간 不遇한 삶을 살아가게 된다. 曹丕는 曹植의 지지자였던 知己들을 차례로 죽여 曹植을 압박하였고, 曹植을 封地로 멀리 귀향을 보내어, 그의 정치적 영향력을 완전히 소멸시켜 버렸다. 曹植의 後期 인생은 封地를 전전하며, 끊임없이 建功立業의 理想을 갈망하는 힘없는 귀족의 삶이었다. 曹植의 不遇한 삶은 그의 詩를 통해 고스란히 반영되었고, 悲憤慷慨한 풍격을 자아내었다. 曹植의 後期詩는 그가 정치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理想과 抱負、理想과 멀어진 현실로부터 좌절하여 겪는 아픔、억압된 삶으로부터 자유를 갈구하는 모습 등, 그가 겪는 모든 감정들을 진솔히 토로하였다. 曹植의 悲哀적 삶이 바탕이 되어, 소통하고자하는 심정과 그가 지닌 사상을 그대로 표현해낸 後期詩는 前期詩보다 우수한 면을 지닌다. 後期詩는 다양한 수사기교를 통해, 詩의 담겨진 의미를 더욱 풍성하게 해준다. 曹植은 상징적 소재를 통한 비유와 기탁으로, 詩의 이미지를 구축하였고, 詩의 감정을 증폭시켰다. 또한 자신의 상황과 결합된 전고의 文章 및 詩語의 적절한 사용으로, 詩의 예술성을 발전시켰으며, 疊字를 사용하여 뜻을 강조하고, 詩의 음률미를 가져다주어 청각적 효과를 높였다. 曹植 詩의 우수성은 後代 文人들의 평가에서도 증명이 된다. 중국문학사상에서 曹植이 남긴 업적은 다양하기 때문이다. 그 중, 五言詩의 정식적인 성립에 대한 공로는 가장 크다 할 수 있으며, 曹植 詩 속 내용 및 사상、수사기교방면에서의 업적은 後代 詩人들에게 인용이 됨으로써 증명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