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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문고 산조의 한갑득류와 임석윤·김윤덕·김용실류 선율 비교 연구

Title
거문고 산조의 한갑득류와 임석윤·김윤덕·김용실류 선율 비교 연구
Other Titles
A comparative study for melodies of 'Han-Gabdeuk Geomungo Sanjo, 'Yim-Seokyun',Kim-Yunduk',and Kim Youngsil'
Author
유영주
Advisor(s)
변성금
Issue Date
2012-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한 각 안에서 엇청의 연속 출현이 나타나는데 이는 한갑득류의 판소리적인 산조의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 ② C계면조 선율에서 3연음의 연속진행과 독특한 리듬 그리고 강약의 변화로 한갑득류만의 특이한 표현법과 독창적 선율을 보여 준다. ③ 대점으로 시작해서 2,3회 연속 자출로 이어지는 수법을 사용해서 음과 양의 음색을 조화롭게 표현하고 있다. ④ 한 각안에서 완전4도나 완전5도로의 상․ 산조는 흩은 가락이라고도 하는데 가야금 산조나 거문고 산조 등을 분석해 보면, 자유분방하게 연주 하는 듯한 인상을 주면서도 그 나름대로의 정제(整齊)된 형식과 균형미(均衡美)를 갖추고 있다. 산조는 가야금 산조로부터 시작하여 대금, 해금, 거문고 등 여러 악기의 산조로 발전되었다. 그 중 거문고 산조는 백낙준의 산조가 원형이라 할 수 있다. 백낙준류 거문고 산조를 기점으로 활발한 전승과 연주활동을 거치면서 새로운 유파가 파생되었고, 선율도 확대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전승되고 있는 한갑득류 거문고 산조와 임석윤, 김윤덕, 김용실류 거문고산조의 중 진양조, 중모리, 자진모리 선율을 비교 분석하였다. 첫째, 각 산조의 단락을 연주상의 프레이즈로 나누어서 정하고, 단락을 토대로 음조직을 살펴보았으며, 둘째, 각 산조의 선율을 장단별로 비교하여 유사선율과 동일선율을 추출하였다. 셋째, 한갑득류 거문고산조와 비교한 각 산조의 독창 선율을 찾아내어 그 특징을 분석하여 보았다. 각 산조의 단락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음을 알 수 있었다. 1. 한갑득류 거문고 산조의 중심음과 조의 선율이 가장 많이 나타나고 있는 것은 김윤덕류 거문고 산조이다. 진양조, 중모리는 한갑득류 거문고 산조와 동일하나 자진모리에서 F 계면조와, E♭ 평조가 김윤덕류 거문고 산조 자진모리에는 나타나지 않는다. 그 다음으로 한갑득류 거문고 산조의 중심음과 조의 선율이 많이 나타나고 있는 것은 임석윤류 거문고 산조이다. 진양조는 한갑득류 거문고 산조와 동일하나 중모리의 B♭ 평조, 자진모리의 G 계면조와, B♭ 평조가 임석윤류 거문고 산조에는 나타나지 않는다. 김용실류 거문고 산조는 진양조의 C 우조, G 우조, 중모리, 자진모리의 C 계면조, E♭ 평조만이 한갑득류와 동일하게 나타난다. 2. 한갑득류 거문고산조를 기준으로 하여 임석윤, 김윤덕, 김용실류 거문고 산조의 선율을 장단별로 비교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① 한갑득류 거문고 산조와 가장 동일한 선율을 많이 수용한 산조는 김윤덕 거문고 산조임을 알 수 있었다. 김윤덕류 거문고산조는 중중모리 장단은 빠져 있으나, 그 외의 장단에서는 한갑득류의 초기의 가락이 변화 없이 그대로 전수 되었다. ② 한갑득에게서 거문고 산조를 배운 임석윤의 거문고 산조는 원형 거문고 산조인 백낙준류 거문고산조 선율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나, 특히 진양조와 자진모리에서 다른 산조에 비해 독창 가락을 많이 내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③ 김용실류 거문고 산조의 전승과정에서 독창적인 가락은 개방현의 사용이 많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김용실류 거문고산조는 다른 산조들이 유사선율Ⅰ의 형태가 주로 나타나는데 비해, 유사선율Ⅱ의 비중이 가장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자진모리에 독창 선율이 주로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3. 각 산조의 선율의 특징을 보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1) 한갑득류 거문고 산조 선율의 특징은 ①․ 하행 진행에서 주로 독창적 선율이 나타나고 있다. ⑤ 한 각내에서 자진모리 정박 리듬과 헤미올라의 리듬이 규칙적으로 번갈아 나오면서 고조시키는 방법과, 짧은 박을 옥타브의 빠른 진행으로 연결시켜 서로 대비 되는 음색을 만들어 낸 선율 진행이 특징적이다. ⑥ 한옥타브 높은 c로 시작하여 한옥타브 낮은 c로 하행하는 판소리에서의 요소와 같이 극적인 표현이 나타난다. (2) 임석윤류 거문고 산조 선율의 특징은 ① 장식음과 전성 그리고 음을 짧게 끊어 내는 연주법을 많이 사용하여, 선율의 흐름을 화려하게 강조하는 특징을 보여 준다. ② 음을 내고 그 음을 여음으로 길게 여러 번 쳐서 소리 내는 선율을 자주 사용하는 특징을 보여 준다. ③ 자진모리에 나타나는 특징은 각 장단의 제4박에서 음을 분할하지 않고 길게 내는 선율상의 특징이 나타난다. (3) 김윤덕류 거문고 산조의 선율의 특징은 ① 진양조의 제5박에서 한 음을 소리 내고 그음의 여음으로 농현 하듯이 소리 내는 특징이 자주 나타난다. ② 자진모리에서 나타나는 독창 선율은 모두 C 계면조에서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4) 김용실류 거문고 산조 선율의 특징은 ① 낮은 본청음(대현의 둥음) 인 c음으로 시작하여 같은 음역의 c음으로 종지하고, 대현의 본청음인 c음이 연속 출현 하여 선율을 이어가는 흐름을 보여 준다. 이는 다른 류의 산조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독창 선율이다. ② 음을 내고 여음으로 다시 음을 만들어 내는 화려한 선율상의 특징을 보여 준다. ③ C계면조에서 비교적 단아하고 복잡하지 않은 선율 흐름을 갖고 있는 한갑득류 거문고 산조와는 달리, 리듬의 변화도 다양하고 여백이 많지 않은 구조를 가지고 있다. ④ 김용실류 거문고 산조의 두드러지는 특징은 다른 산조에 비해서 산조 전반에 나타나듯이 각 단락의 종지 또는 변조가 되면서 괘를 이동할 때, 특히 개방현의 사용이 많음을 알 수 있었다. ⑤ 한갑득류 거문고 산조의 남도음악적인 어법과는 달리 깔끔한 음색으로 표현하는 선율 진행을 보이며, 자진모리에서는 리듬의 단순화가 많음을 알 수 있었다. ⑥ 김용실류 거문고산조는 다른 산조들이 유사선율Ⅰ의 형태가 주로 나타나는데 비해, 유사선율Ⅱ의 비중이 가장 많이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위에서 알 수 있듯이 한갑득류 거문고산조의 단락과 선율을 그대로 수용한 경우도 있었지만 각수의 확대, 축소 또는 음조직의 변화를 사용하여 자신만의 유파로 발전시킨 과정을 알 수 있었으며, 동일선율보다 유사선율이 전반적으로 많음을 알 수 있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586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9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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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MUSIC(음악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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