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5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성욱-
dc.contributor.author홍희준-
dc.date.accessioned2020-03-09T03:14:35Z-
dc.date.available2020-03-09T03:14:35Z-
dc.date.issued2013-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4593-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1616en_US
dc.description.abstract<국문요약> 21세기는 콘텐츠의 시대이며 콘텐츠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점점 커지게 된다. 영화는 콘텐츠상품의 하나이다. 전통적으로 영화는 표현이나 예술의 형태로 다루어져 왔다. 그러나 현재영화는 컴퓨터와 전자기술과 결합하여 비디오, 케이블 TV, 공중파 TV, DVD와 캐릭터 산업, 음반 사업 등을 포괄하는 영상산업의 발달과 함께 각종 문화상품 중 엄청난 잠재력과 발전가능성을 갖고 있는 유망사업이면서 문화사업의 고부가가치 상품으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화의 선택요인과 마케팅 요인을 조사하여, 우리나라 관객들이 영화를 선택시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조사하고, 국내와 국외 영화들의 영화 선택 기준을 찾고자, 영화선택 요인의 차이를 비교를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영화 상품을 국내 ․ 외 영화로 양분하여 개별 소비자의 영화 선택과정상의 정보원들의 중요도를 살펴보는 것도 의미 있는 시도이다. 이를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한 뒤에 영화선택요인과 마케팅요인이 영화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한 방법으로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한국영화와 외국영화의 영화선택요인과 마케팅요인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한 방법으로 t테스트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영화를 대상으로 관람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한 결과 영화선택 요인으로는 배우와 장르 스토리가 관람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마케팅 요인으로는 포스터가 관람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외국영화를 대상으로 관람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한 결과 영화선택 요인으로는 배우가 관람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마케팅 요인으로는 예고편이 관람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한국영화와 외국영화를 통합하여 영화선택 요인을 조사한 결과 배우, 장르, 스토리가 영화관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이 되었고, 마케팅 요인으로는 예고편 만이 영화관람에 영향을 미치는 용인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영화선택요인과 마케팅 요인이 한국영화와 외국영화에 미치는 차이에 대하여 조사한 결과 영화선택요인으로는 장르가, 마케팅 요인으로는 포스터, 예고편이 한국영화 외국영화에서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는 한계는 다음과 같다. 연구대상이 대부분 수도권에 거주하는 응답자들이 많았기 때문에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기 어려우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보다 광범위한 지역으로 대상을 확대한 실증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영화관객이 영화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determinant factors by moviegoer for the movie selection-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홍희준-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Hong Hee Jun-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기업경영대학원-
dc.sector.department경영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BUSINESS MANAGEMENT[E](기업경영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