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수/비모수적 접근을 통한 국가 R&D 생산성 증대효과 연구

Abstract

본 연구를 통하여 국가 R&D의 생산성 평가 및 발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며, 우리나라를 포함한 주요 선진 국가들을 대상으로 국가의 R&D 투자가 생산성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기존의 연구들이 대체로 한 가지 방법론을 이용한 분석을 하는 데 반해, 본 연구는 모수 및 비모수적 방법을 동시에 사용하여 분석함으로써, 상호간에 보완적 설명을 이끌어내고자 한다. 모수적 방법으로는 Granger Causality 분석을 이용하고자 하며, 국가 R&D 투자가 생산성 증대를 이끌어 내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비모수적 방법으로는 Malmquist 분석을 통하여 국가별 생산성 지수와 기술 진보 역량, 기술 응용 효율성 등의 구체화된 값을 파악함으로써, 우리나라가 다른 선진국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부족한 부분을 찾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현 시점에서의 국가 R&D 생산성의 상황을 파악하고, 국가 정책 대안을 수립함에 있어서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효율적인 지표가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