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인력관리 평가모델에 관한 연구

많은 기업들은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한다. 적절한 전략을 적시에 수행할 수 있게 된다면 해당기업은 기술혁신에 성공하여 시장우위를 점한다. 기업들이 마련해야 하는 전략은 이렇게 ‘기술적인’ 부분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다. 간과하지 말아야 될 것은 바로 전략을 수행할 R&D인력에 대한 이슈가 우선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R&D인력관리를 어떻게 하는 것이 올바른 것인가에 대한 의문으로, R&D인력관리의 현 상황 분석과 점수화가 가능한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먼저 선행연구를 통해 R&D성과, 평가 및 보상, R&D인사제도, R&D환경, 조직문화라는 5가지 지표를 조명하고 AHP와 5점 척도를 분석의 기준으로 삼아 현업에 근무 중인 R&D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기업규모에 따른 지표변화와 가중치의 차이를 분석함과 동시에 활용방안을 제언하였다 전체 R&D인력관리의 관점에서 가중치를 파악하고 이에 따른 점수화 방안을 살펴본 본 연구는 국내기업의 R&D인력관리의 수준을 평가하고 분석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