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Applet을 이용한 점과 직선 사이의 거리에 관한 지도방법 연구

Abstract

이 논문의 목적은 Java Applet을 이용하여「점과 직선 사이의 거리」의 새로운 접근 방법을 소개하고, 고등학교 교과서에 도입시켜 새로운 교과서를 재구성 하는데 있다. 먼저, 현재 고등학교 교과서의 「점과 직선 사이의 거리」를 분석하고 Java Applet을 사용하는 방법을 통해 기하학습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유발시켜 줄 수 있다. Java Applet이라는 공학적 도구를 통한 학습지도안은 수학내용을 보다 의미 있고 능동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해주고, 학생들의 수학적 표현을 다양하게 이끌어 낼 수 있는 동시에 정의적 측면까지 고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