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6 0

EBS 영어 교재의 활용, 만족도 및 학습효과 연구

Title
EBS 영어 교재의 활용, 만족도 및 학습효과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Utilization, Satisfaction, and Learning Effects of EBS English Textbooks
Author
강초롱
Advisor(s)
김성연
Issue Date
2013-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2013 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 70%의 연계율을 보이고 있는 EBS 영어교재의 활용실태를 분석하고 학생과 교사의 만족도와 학습 효과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학생들의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부산, 인천, 안산시의 고등학생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했다. 설문지를 통해 EBS 영어교재의 학습 유형 및 활용도를 알아보는 활용 실태를 분석하였으며, 교재별 만족도를 챕터구성, 지문 난이도, 지문 주제 만족도로 분류하고 또한 교재에서 개선되기를 바라는 점, 난이도를 높이는 원인에 대해서도 조사하였다. 마지막으로 학습효과와 관련하여 학생들이 느끼는 EBS영어 교재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을 알아 볼 수 있도록 설문지를 작성하고 분석하였다. 이와 더불어 학생들의 설문지를 수정하여 교사의 만족도 조사를 하였으며 교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교사들의 인식을 분석해 보았다. 본 연구는 학생과 교사의 EBS 교재의 활용 실태 및 만족도, 학습효과에 대한 의견을 바탕으로 EBS 영어교재가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안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452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085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ENGLISH EDUCATION(영어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