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6 0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와 자기개발에 미치는 영향

Title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와 자기개발에 미치는 영향
Author
이은진
Advisor(s)
정기수
Issue Date
2013-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A항공사 승무원을 대상으로 직무만족이 자기개발에 미치는 영향과 직무만족과 자기개발의 관계에서 이직의도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고, 또한 승무원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직무만족과 자기개발의 관계가 배경요인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A항공사에 근무하는 항공사 승무원 300명을 대상으로 편의추출방식의 설문지법을 이용하여 설문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208부 중 불성실한 응답자 6명을 제외하여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7.0을 통하여 각 측정변수의 척도에 따라 빈도분석, 신뢰도검증,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t-test,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첫 번째 연구문제인 직무만족이 자기개발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직무만족이 높은 승무원의 경우 자기개발을 통해 이직의도가 줄어들며, 직무만족이 낮은 승무원은 자기개발이 이루어지지 않는 상태가 지속되어 결국은 이직의도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는 결과이다. 두 번째 연구문제인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미한 부(-)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이는 직무만족이 높은 승무원의 경우 이직의도가 낮아지며 이직의도가 높은 승무원의 경우 직무만족이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우수인력의 보유 및 확보를 위해 직무만족을 높일 수 있는 여러 가지 방안들이 제시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세 번째 연구문제인 이직의도가 자기개발에 미치는 영향은 이직의도가 자기개발에 유의미한 부(-)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즉, 이직의도가 낮은 승무원의 경우 자기개발을 이직의도가 높은 승무원보다 많이 하지 않으며, 직무만족이 높고 이직의도가 낮은 승무원의 경우에는 자기개발에 충실한 것을 알 수 있는 결과이다. 네 번째 연구문제인 직무만족과 자기개발 사이에서 이직의도의 매개효과는 직무만족과 이직의도 사이에서 직무적 자기개발이 유의미하고 매개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다섯 번째 연구문제인 배경변인에 따른 자기개발, 직무만족, 이직의도의 차이 검증의 결과 자기개발 및 직무만족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나이가 많고 직급이 높은 승무원의 경우 이직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450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200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