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스트레스 유발요인 분석 및 대처방안에 관한 예술치료 프로그램 연구

Abstract

현대 사회는 산업화의 급속한 발전과 변화로 인하여 기업 간의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그에 따라 기업의 구성원들은 다양하고 전문화된 역량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그로 인하여 직장인들은 가중된 업무와 조직 내 역할에 대한 압박감으로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게 되며 그러한 직무스트레스는 사회적 문제로 대두될 만큼 심각한 수준에 이르게 되었다. 그중에서도 사회 구성원들을 교육, 배출해 내는 대학 역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점점 고도화되어 가고 있다. 따라서 대학행정직원들의 역할 또한 확대되고 전문화되어 직무 스트레스가 가중되어 가고 있지만 그에 대한 정확한 실태 파악 과 대처방법은 너무나도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행정직원의 직무스트레스의 근본적 유발요인을 분석하고, 그 대처방안으로써 활용할 수 있는 예술치료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한다. 대학행정직원의 직무스트레스 대처방안에 관한 예술치료 프로그램의 기초 자료로서 경북 소재지의 D대학 행정직원 178명을 대상으로 한 직무스트레스 유발요인 및 대처방식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예술치료가 직무스트레스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선행 연구들과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좀 더 보완되어질 수 있는 예술치료 프로그램을 제안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행정직원의 직무스트레스 유발 요인은 직무관련요인- 조직관련요인- 인관관계요인 순으로 직무관련요인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가장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행정직원의 직무스트레스 대처방식으로는 문제해결- 사회적지지추구- 정서순화- 소망적 사고- 파괴형 순으로 문제해결중심의 대처 방식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문제해결중심의 대처방식을 우선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심리적 요인의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간과하여 좋지 못한 결과를 초래 하고, 파괴형 대처를 사용하는 고 위험군의 수치가 전체 설문응답자의 29%-48.5% 해당하는 것으로 보아 대학행정직원이 직무스트레스 대처에 상당히 취약 하는 점을 발견 하여 예술치료의 여러 매체와 기법을 이용하여 예술 치료적 접근이 가능하도록 단계별 구성을 하였다. 셋째, 이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직무스트레스의 심리적, 행동적 증세를 완화시키고, 직무스트레스에 유연히 대처 할 수 있는 내적강화를 위한 예술치료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앞으로 직무스트레스는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만큼 사회제도적 차원의 대책 마련과 기업자체의 지지 더불어 직무스트레스를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는 예술치료 프로그램연구 개발이 활성화 되어 직무스트레스로부터 고통 받는 직장인들이 활용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