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품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사회 부적응 문제의 대안인 인성교육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과 문제행동 개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좋은 나무 성품학교’의 성품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유아의 사회성 및 문제행동에 대한 변화를 살펴보았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 성품교육이 유아의 사회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1 : 정서표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2 : 자신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3 : 질서의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4 : 문제해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 성품교육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1 : 공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2 : 불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3 : 과잉행동과 산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6, 7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용인시에 소재하고 있는 C유치원에 재학 중인 60명과, 서울시에 소재하고 있는 K유치원에 재학 중인 60명을 대상으로 하여 부모와 교사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기간 동안 실험집단은 ‘좋은 나무 성품학교’의 성품교육을, 비교집단은 일반 유치원 교육과정 및 만 5세 누리과정의 인성교육이 실시되었으며, 설문조사는 3월과 10월 총 2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연구문제의 검증을 위해 윤치연(2008)의 한국 아동 사회성 기술 검사를 사용하여 정서표현, 자신감, 질서의식, 문제해결 등의 4가지 특성을 측정하였다, 그리고 Behar와 Stringfield(1974)의 PBQ(The Preschool Behavior Questionnaire)를 번안하여 사용한 서수경(1993)의 도구를 재사용하여 공격성, 불안, 과잉행동과 산만 등의 3가지 특성을 측정하였으며,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점수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빈도, 백분율, t-test, 공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성품교육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경우 부모평가에서 전체 사회성 및 각 하위영역인 정서표현, 자신감, 질서, 문제해결에서 모두 유의미한 증가가 나타났으며, 교사평가의 경우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 점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여 사전 사후 검사 차이를 비교한 결과 전체 사회성 및 각 하위영역 인 정서표현, 자신감, 질서의식, 문제해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2) 성품교육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경우 부모평가에서 문제행동의 각 하위 영역인 공격성, 불안, 과잉행동과 산만에서 모두 유의미한 감소가 나타났으며, 교사평가에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 점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여 사전 사후 검사 차이를 비교한 결과 공격성, 불안, 과잉행동과 산만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에 의하면, 인성교육이 교육과정의 주가 되어 진행되고 있는 성품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사회성과 문제행동 개선에 효과적인 프로그램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인성교육의 활성화가 유아의 사회성과 문제행동 개선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일반 유치원 교육과정 및 만5세 누리과정에서도 유아들의 사회성 발달과 문제행동 개선을 위해, 인성교육을 더욱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다양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유아들이 올바른 인성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실천 중심의 인성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하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