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1 0

멘토의 자아효능감과 지원에 대한 인식이 멘토의 몰입에 미치는 영향

Title
멘토의 자아효능감과 지원에 대한 인식이 멘토의 몰입에 미치는 영향
Author
김건우
Advisor(s)
정기수
Issue Date
2013-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공식적 멘토링 관계에서 멘토도 멘티와 공동 학습자이며, 멘토의 자아효능감과 몰입이 공식적 멘토링의 핵심성공요인이라는 인식에서 출발하여, 멘토의 자아효능감과 몰입의 인과요인간의 관계를 설정하고, 조직의 지원을 조절요인으로 설정해서 실증적인 자료를 통해, 인과요인들간의 직, 간접적인 영향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공식적 멘토링에서 멘토의 자아효능감은 멘토의 몰입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아효능감의 구성요소인 과제난이도와 조직지원인식의 주효과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고, 상호작용효과도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멘토의 자아효능감과 지원에 대한 인식이 멘토의 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요인은 자아효능감의 구성요소인 과제난이도와 지원에 대한 인식의 구성요소인 조직지원에 대한 인식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멘토의 관점에서 환경적 요인인 지원에 대한 인식을 조명하고, 멘토 개인의 동기적 특성과 멘토의 몰입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448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134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