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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서병설-
dc.contributor.author김흥구-
dc.date.accessioned2020-03-09T03:08:03Z-
dc.date.available2020-03-09T03:08:03Z-
dc.date.issued2013-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4458-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1827en_US
dc.description.abstract국문요지 도시 인구의 급격한 증가로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였으나 그 중에서도 교통문제는 어떤 문제보다 심각하여 그 해결책을 찾기 위해 많은 노력을 경주한 끝에 개발된 것이 전기철도이며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건설되어 사용되어 왔고 많은 사람으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우리나라에 도시철도가 도입된 것은 ‘1974. 08월 중순 지하철 1호선이 개통되어 운행을 시작한 이래 현재는 서울에 9호선까지 개통되었고 그후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등 지방 대도시에 지하철과 경전철이 건설되어 운영중에 있으며 지하철은 대도시 교통수단의 축으로 대량수송과, 안정성, 정시성 등에서 타 교통에 비여 월등히 우수하여 지속적인 건설과 운영이 예상되고 있다. 특히 직류 전기철도는 서울역에서 청량리 지하구간에 최초로 적용되어 철도청에서 운영하는 일부구간을 제외하고는 도시철도 대부분에서 운영중에 있고 전동차에 전력을 공급하는 지하철 변전설비의 중추로써 핵심장비인 정류기를 들수 있으며, 한전에서 교류전력을 수전하여 전동차에서 요구하는 직류 1500V의 전력으로 변환하는 장치인 정류기는 직류고속도차단기(HSCB)와 더불어 직류변전소의 핵심설비입니다. 최근까지의 정류기 고장원인을 년도별, 월별, 원인별로 구분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정류기 Overhaul(오바홀) 작업이 최적의 성능을 유지하는데 어느정도 도움이 되는지 분석하여 적정하게 대책을 수립, 불필요한 고장으로부터 장비의 수명을 연장하고 더 큰 장애로의 확대를 예방하여 지하철 전력계통의 안정성 향상 직류 전기철도 유지관리 분야의 기술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번 연구를 통해 정류기 Overhaul(오바홀) 작업이 고장발생 빈도를 줄이고 수명연장과 더블어 안정적인 전력공급이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지하철 공랭식 정류기 오바홀 도입으로 발생하는 고장빈도 변화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Study on the variation of failure freguency after introduction being overhaul for air cooling rectifier of subway-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김흥구-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IM HEUNG GU-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공학대학원-
dc.sector.department철도시스템공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RAILROAD SYSTEM ENGINEERING(철도시스템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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