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oE 도입을 통한 SAN 성능 개선에 관한 연구

Abstract

국문 요지 오늘날의 전 세계의 IT 환경에서 데이터 전송 네트워크는 하루가 다르게 변화, 발전 해 나가 가고 있다. 지금은 일반적인 데이터 전송 인프라가 된 TCP/IP 이더넷 환경에서부터 파이버 채널까지 다양한 규격의 전송 방식이 개발되었으며 각국 업계의 벤더들은 보다 빠른 속도를 지향하고 전송 손실을 최소화 하려는 노력 하에 여러 가지 표준화 기술을 선보이고 있다. 그 중 SCSI 프로토콜을 매체에 실어 전송하려는 시도는 FCP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발전하였으나 데이터 센터의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환경에서 복잡한 케이블링과 구성에 필요한 다수의 디바이스 요구로 비용 증가와 함께 장애 포인트의 증가로 인해 많은 대안이 제기 되던 중 최근에 이르러 FCoE 의 등장에 까지 이르렀다. 본 논문은 FCoE 를 사용한 Storage Area Network 구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기존의 파이버채널과 iSCSI 를 이용한 환경에서 신기술이 FCoE 로 효율적으로 대체하여 차세대 인프라 환경으로 발전 할 수 있는지 그 방향에 관한 성능 비교 연구 논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