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조직구조형태에 따른 구성원의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차이분석

Abstract

프로젝트의 특징인 한시성과 유일성에 의거하여 프로젝트는 생애주기에 따라 개시, 구성 및 조직, 수행, 종료의 단계를 거친다. 이러한 프로젝트 생애주기에 따라 프로젝트 조직 및 구성원 역시 형성, 결정, 표준화, 수행, 해산의 단계를 거친다. 프로젝트의 해산 이후 과정에서 프로젝트 자체에 대한 성공과 실패는 논하지만, 프로젝트 성공을 위해 프로젝트 구성원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평가와 연구는 찾아보기가 어렵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각 프로젝트 조직구조 하에서 프로젝트 구성원에 대한 조직의 몰입도 및 직무에 대한 만족도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각 프로젝트 조직구조를 비교, 연구하여 하나의 프로젝트 성공방안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각 프로젝트 조직구조형태에 따른 구성원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의 결과분석을 통하여 각 프로젝트 조직구조상 차이를 비교, 연구하고, 차후 프로젝트 조직선택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함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프로젝트를 직접 수행한 조직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정하였다. 프로젝트에 실질적으로 참여한 경험이 있거나, 현재 참여하고 있는 인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프로젝트 조직구조형태의 따라 전통적 기능조직, 프로젝트 전담조직, 매트릭스 조직형태로 구성원을 분류토록 한 후 조직몰입도와 직무만족도를 비교하는 설문조사 후 그 차이를 분석하였다. 그 분석에 의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각 프로젝트 조직구조에 따라 구성원의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결과의 유의미한 차이에 의하여 조직몰입의 경우, 프로젝트 조직구조형태 중 프로젝트 전담조직에서 가장 높은 조직몰입도를 보였다. 다음으로 매트릭스 조직, 전통적 기능조직의 순으로 조직몰입도를 보였다. 셋째, 직무만족의 경우에도 전체 조직구조형태 중 프로젝트 전담조직에서 가장 높은 직무만족도를 보였다. 마찬가지로 매트릭스 조직, 전통적 기능조직의 순으로 직무만족도를 보였다. 넷째, 상관관계분석의 결과 조직몰입이 높을수록 직무만족이 높아짐을 알 수 있기에 이로 미루어 조직몰입도가 높은 조직구조형태인 프로젝트 전담조직에서 직무만족도도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로써 프로젝트 전담조직에서 구성원의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이 가장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