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럼(Scrum) 기반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의 범위 검증 및 통제 방법론

Abstract

비즈니스 환경은 날마다 급변하고 있고 기업의 요구사항 역시 그에 발맞추어 변하고 있으며, 기업이 추구해야 할 가치도 그에 따라 변하고 있다. 오늘 날, 프로젝트는 변하는 비즈니스의 요구사항에 따라 기업이 추구하는 어떤 가치를 창출해 내야만 한다. 프로젝트 범위관리란, 작업의 내용뿐만 아니라 예상되는 결과를 포함한 프로젝트의 모든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는 범위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대목이라 할 수 있는데, 특별히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는 기존의 개발방법론이 급변하는 요구사항을 수용하기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 오늘날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바라보는 공통적인 관점이다. 이러한 기존 개발방법론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위한 수많은 방법론이 제안되었으며, 그 중의 하나가 바로 애자일 방법론 중의 하나인 스크럼(Scrum) 방법론이다. 스크럼은 여러 애자일 방법론 중에서 프로젝트 관리 측면이 강화된 프레임워크이다. 이는 간결한 프로세스를 추구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반복적인 개발 과정을 통해 고객에게 가치 있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스크럼 방법론에서 활용 가능한 여러 다양한 도구가 알려졌으나,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의 범위관리를 위해 가장 중요한 활동인 범위검증을 고려한 방법론이나 도구는 아직 고려되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스크럼 방법론 기반의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에서 원활한 범위검증을 고려한 범위통제 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