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 건축기계설비 운영 효율성 향상을 위한 SLA 평가지표 선정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공항 운영과 관련하여 건축기계설비 분야에 대하여 아웃소싱 (Outsourcing)이 지속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이에 따라 아웃소싱 분야의 효율적인 관리와 운영 품질 확보를 위해 SLA (Service Level Agreement, 서비스수준협약)가 점차적으로 확대, 도입되어 운영중에 있다. 아웃소싱분야에 있어서 SLA가 중요하게 사용되어지고 있으나 非IT분야에서 아직까지는 시행 초기단계이며 SLA의 핵심사항이라고 할 수 있는 지표의 선정과 관련해서는 실증적인 연구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SLA를 실제적으로 관리, 운영하고 있는 공항운영 공기업을 대상으로 SLA의 단계별 지표 선정요인이 건축기계설비의 운영효율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SLA의 지표의 준비, 작성, 운영 단계별 선정요인들이 공항 건축기계설비의 운영효율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선정요인들은 향후 지표 선정 작업시 방향성을 제시해주는 역할을 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지표 개발 프로세스 개발시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SLA를 최초 도입하는 기업에서 지표 선정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