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병영시설공사에 대한 공정관리 효율화 방안 연구

최근 군사시설 예산 현황을 살펴보면, 병영기본시설에 대한 예산 증가율이 점차 감소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최근 2012년도의 병영기본시설 예산 증가율은 –9.2%이다.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병영기본시설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단순 문서작업 위주의 군 시설 공정관리로 인한 정보 누락, 단순 오기 등에 대한 우려가 있으며, 병영생활관 현대화 사업에 대한 현황이 e-나라지표에서 군인복지 항목에 올라와 있다는 것은 국가적인 지표로서 그 중요도가 매우 높음을 알 수 있게 한다. 이에 따라 통합 발주 방식과 모듈러 공법, BIM에 대해 검토하였으며, BIM 기반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