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환자실 간호사의 임종간호 스트레스와 임종간호 수행

Abstract

본 연구는 중환자실에서 근무하는 간호사의 임종간호 스트레스와 임종간호 수행을 조사하여 중환자실 간호사를 위한 임종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진행되었다. 연구 대상자는 서울 및 경기도 소재 3개 종합병원 중환자실에서 근무하는 임상간호사 중 임종환자를 간호한 경험이 있는 간호사 149명이었다. 자료 수집기간은 2012년 10월 15일부터 2012년 10월 31일까지이며,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Duncan test로 사후검정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대상자의 임종간호 스트레스 점수는 평균 3.85로 나타났으며, 영역별로 보면 의료 한계에 대한 갈등이 평균 3.96으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업무량 과중(M=3.95), 임종에 대한 부정적 태도(M=3.93), 임종 환자에 대한 시간 할애의 어려움(M=3.87)순으로 임종간호 스트레스가 높았다. 2) 대상자의 임종간호 수행 정도는 평균 2.96으로 나타났으며, 영역별로 보면 신체적 영역이 평균 3.24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심리적 영역(M=3.05), 영적 영역(M=2.36)순으로 임종간호 수행이 높았다. 3) 임종간호 스트레스가 높고 임종간호 수행이 낮은 군은 연령이 낮고 근무경력이 적으며 미혼, 낮은 직급과 학력, 임종간호 교육을 받지 않았으며 임종경험횟수가 낮은 군으로 나타났다. 4) 대상자의 임종간호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임종간호 수행정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r=-.251). 임종간호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신체적 영역의 임종간호 수행정도가 낮았으며(r=-.206), 임종간호 스트레스 하위요인 중 임종환자와의 인간적 갈등이 높을수록(r=-.224), 업무량이 과중할수록(r=-.197) 임종간호 수행이 낮았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임종간호 스트레스를 낮추고 임종간호 수행을 높이기 위해 임상경력이 적은 간호사에 대한 체계적인 임종간호 교육이 시행되어야 하며 임종간호 교육은 부서 배치 전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핵심어 : 중환자실 간호사, 임종간호 스트레스, 임종간호 수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