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0 0

근로소득자의 기부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Title
근로소득자의 기부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Donation Behavior of Those with Earned Income
Author
서윤경
Alternative Author(s)
Seo, Yun Kyung
Advisor(s)
이희선
Issue Date
2013-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우리나라는 복지 수요의 양이 확대되고, 서비스의 전문성과 다양성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 사회복지의 정부 의존적 재정난 해소를 위해 근로자들의 기부참여 필요성과 중요성이 점점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근로소득자의 기부행동에 관한 연구는 어느 정도의 수준에서 기부활동을 전개하고 있는지에 대해 체계적인 연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실제로 우리나라의 경제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과거에 비해 양적인 성장에서 삶의 질적인 향상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변화되었으며, 복지에 대한 요구 및 수요가 크게 증가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느 정도의 기부행동을 전개하고 있는지, 그리고 근로소득자들의 기부행동에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근로소득자의 기부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소득이 일정하고 안정적인 근로소득자들을 대상으로 시간을 투자하는 자원봉사활동 보다는 금전적인 기부행동에 바탕을 두고 근로소득자들이 기부 할 경우에 기부를 결정짓는 요인들이 무엇이며, 그 요인들 가운데 어떤 요인이 기부행동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경제적 요인과 기부동기 요인을 독립변수로 하고, 기부경험 요인을 매개변수로 설정하였으며, 기부행동 요인을 종속변수로 구성하였다. 자료는 서울의 강남과 강북지역, 경기 북부와 남부지역의 근로소득자에게서 219명에 대한 설문을 수집하였고, 신뢰성과 타당성은 요인분석과 내적일관성 분석방법을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18.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T-test, ANOVA, 단순 및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근로소득자들의 특성에 따른 기부행동에서는 결혼여부, 연령, 학력수준, 종교, 직업별 분포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성별에 따라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결혼여부에서는 미혼자 보다 기혼자들이 기부행동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어 그동안 생활하면서 자신이 받아온 혜택에 대하여 사회에 환원하려는 행동이 더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연령은 높을수록 기부에 더 적극적으로 행동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학력에 따라서는 학력이 높을수록 기부에 더 적극적으로 행동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종교를 가지고 있는 응답자가 기부에 더 적극적으로 행동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직업에 따라서는 서비스직이나 회사원, 노무직 보다는 교직원들이 기부행동에 더 적극적이었다. 또한, 월 평균소득이 높은 응답자가 기부에 더 적극적으로 행동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경제적 요인과 기부동기 요인이 기부경험에 미치는 영향에서 기부동기 요인은 기부경험 요인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경제적 요인은 기부경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부경험 요인이 기부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경제적 요인과 기부동기 요인이 기부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기부동기 요인은 기부행동 요인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경제적 요인은 기부행동 요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근로소득자의 기부행동은 기부동기와 기부경험이 기부행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우리나라의 전체 근로소득자들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표본을 추출하였어야 하는데, 시간과 공간 등의 제약으로 수도권의 일부지역에 한정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는 점과 기부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좀 더 폭넓은 요인들을 다루지 못한 점도 아쉬움으로 남는다. 따라서 이러한 한계점들을 좀 더 보완하여 심층적으로 후속 연구에 임한다면 좀 더 훌륭한 연구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435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119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S](공공정책대학원) > SOCIAL WELFARE(사회복지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