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공립 어린이집 이용 부모 만족도에 관한 연구

Abstract

우리나라는 최근 몇 년간 세계적으로 저출산 국가의 상위수준에 있으며, 그 원인의 한 가지가 아동의 보육과 교육에 대한 부담감이다. 정부나 민간에서 보육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나 정부의 재원으로 운영하는 국․공립 보육시설의 경우 인기가 높은 지역은 대기를 2년 정도 기다려서 들어가는 경우도 있는가 하면 아예 포기하고 민간어린이집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다. 서울시의 국․공립 보육시설은 구마다 정책의 특성이 다른 관계로 보육제도에 따라 부모가 선호하는 보육시설에 대한 구별이 뚜렷할 것으로 보이므로 현 지자치단체장의 의지에 따라 교육을 중점적인 특화사업의 일환으로 여기며, 특히 보육에 대하여 유기농 급식을 실시하고 국․공립 어린이집을 수적으로 증설목표에 있는 성동구의 국․공립 어린이집은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부모의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추측하여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이에 따른 만족도와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연구하여 기타지역에서도 직장을 가지고 있는 여성들이 아동을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대책방안을 도출하고자 실증적 분석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문헌조사와 설문지를 통한 실증적 자료를 활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관련 변수들 간의 상호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 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에 사용된 요인은 보육프로그램, 보육시설 환경 및 운영관리, 시설장 및 보육교사, 건강․위생․영양․안전, 보육서비스, 부모참여교육 및 지역사회연계에 각 부문에 관한 만족정도 알아보았다. 그리고 조사대상의 연령, 학력, 월 소득에 따른 만족도는 기술통계를 이용하여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요인별 만족도가 어린이집 전체에 대한 만족도와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마지막으로 어린이집 전체에 대한 만족도가 가정 및 직장생활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6개의 영역별 만족도가 전체적인 어린이집에 대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어린이집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은 시설장 및 보육교사의 직무수준 요인과 보육서비스 수준 요인으로 조사되었으며 다른 요인들은 통계적으로 유의 하지 않았다. 즉 보육시설의 시설장 및 보육교사의 직무수준이 높을수록, 보육시설의 보육서비스 수준이 높을수록, 어린이집에 대한 전체적인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어린이집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어린이집의 전체적인 만족도와 어린이집을 자녀가 이용 후 가정이나 직장에서의 변화에서는 직장생활에 대한 변화 정도는 ‘직장생활을 지속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직장생활에 전념할 수 있다’그리고 ‘직장상사나 동료들의 눈치를 보는 일이 줄었다’순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어린이집의 이용에 따른 직장생활의 변화는 매우 긍정적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또한 가정에서의 변화 정도는 ‘자녀로 인한 부부갈등이 줄었다’그리고 ‘경제적인 부담이 줄었다’순으로 조사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보면 자녀가 어린이집을 이용 후 가정 보다는 직장생활에서의 변화에 뚜렷하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평가 할 수 있다. 따라서 어린이집의 전체적인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취업모의 가정이나 직장생활의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화학적 특성에 따른 6개 영역의 만족도를 살펴보면 어린이집에 대한 만족도는 변수별로 유의적인 차이는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연구대상자의 모든 연령별에서 만족도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학력에 따른 만족도에서는 대체적으로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또한 월 소득에 따른 만족도에서는 보육시설환경 및 운영관리 영역에서만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본 연구는 조사대상의 만족도를 파악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어린이집의 전체적인 만족도가 높아지면 국․공립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부모의 가정이나 직장생활의 긍정적인 변화를 동반한다는 이례적인 연구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부모와 시설장들이 어린이집의 역할을 바르게 인식하고 시설장과 보육교사의 직무수준을 향상 시킬 수 직무교육 실시와 보육서비스의 질을 강화 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을 통하여 부모와 어린이집이 공감대를 형성함을 물론이며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부모들의 가정과 직장생활에 안정을 이루고 더 나아가 건전한 미래사회를 육성할 수 있도록 힘써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