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5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운미-
dc.contributor.author강요찬-
dc.date.accessioned2020-03-09T02:54:00Z-
dc.date.available2020-03-09T02:54:00Z-
dc.date.issued2013-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4282-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1673en_US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원로 무용가 이미라의 대표적인 호국보훈 정신이 깃든 무용극 <성웅 이순신>,<열사 유관순>의 작품을 통해 당대의 역사와 사회적 가치를 이해하고, 그의 예술적 성향을 재정립하고자 한다. 더불어 이미라의 예술활동과 교육활동을 파악하고 고찰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를 위한 방법으로는 호국보훈의 의미와 개념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한국무용극의 흐름을 살펴봄으로써 이미라의 예술세계에 대해 연구하며 그의 예술정신과, 활동사항 그리고 그의 무용교육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또한 이미라가 만든 다수의 작품 중 호국보훈 무용극의 대표작인 <성웅 이순신과>, <열사 유관순>을 통해 민족정신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었고 위의 두작품은 위인들의 탄생과 죽음을 무대 위에서 생생하게 전달하려 했던 것이 작품 줄거리에 나타나있다. 이처럼 그분들의 일생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또한 <성웅 이순신>작품은 당시 박정희 대통령의 초청으로 서울 국립극장에서 공연되어 질만큼 대단했던 작품이었다. 이러한 연구방법을 통하여 이미라는 호국보훈 정신과 민족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해 평생을 연구하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또 충남지역 문화예술의 기틀을 마련한 것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유네스코 재직 당시 교육무용극<무궁화>,<아리랑>을 만들어 중, 고등학생들에게 교육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위와 같은 내용을 통하여 원로무용가 이미라의 예술성향과 호국보훈이 담겨져 있는 무용극 활동까지도 알 수 있었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이미라의 예술성향과 무용극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f Mi-ra, Lee’s propensity to art-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강요찬-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무용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ANCE(무용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