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2 0

기업의 골프구단창단과 스포츠스폰서십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Title
기업의 골프구단창단과 스포츠스폰서십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Study on Impact of the Company's Professional Golf-Team Establishment & Sponsorship upon the Corporate Image
Author
김현복
Alternative Author(s)
Kilm, Hyun Bok
Advisor(s)
김종
Issue Date
2013-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 요약 기업의 골프구단 창단과 스포츠스폰서십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글로벌스포츠산업학과 김 현 복 본 연구는 개인종목인 골프를 스포츠마케팅에 활용하기 위해 기업에서 구단을 창단하는 우리나라만의 특수한 형태에 대하여 골프구단 창단을 포함한 스포츠스폰서십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대상으로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소재의 P골프연습장 회원 총170명으로 선정하였다. 설문지는 스포츠 및 골프구단에 대한 관심여부, 골프구단 및 스포츠스폰서십을 하고 있는 기업에 대한 이미지, 스포츠스폰서십의 인식여부를 측정하는 설문지 총 17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에게 골프구단 및 스포츠스폰서십이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하여 SPSS 18.0 version for windows를 이용하여 교차분석, 회귀분석과 T검증을 실시하여 변인간의 차이와 관계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골프구단 창단 및 운영, 스포프스폰서십 등 골프가 기업의 마케팅도구로서 효과가 있는지를 확인한 결과, 골프소비자들은 스포츠 및 골프에 대한 관심이 높을수록 기업의 골프구단 창단 여부를 인지하고 있으며 관련 기업과 기타 골프스폰서십을 하고 있는 기업에 대한 이미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골프소비자들이 골프정보를 얻기 위해 접하는 매체와 관심사항은 성별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났지만 두 집단 모두 TV가 차지하는 비중이 컸고, 남성은 전문잡지와 인터넷 전문사이트에도 많이 노출되고 있었다. 그리고 골프중계를 시청하는 이유의 경우, 남성은 프로선수의 기량과 골프장비, 여성은 국내 및 선호 선수가 출전하는 경기를 보기 위해서로 다소 상이하였다. 하지만 프로골프 선수에 대한 호감도, 매체 보도나 직접 관람 등 선수에게 부착된 로고에 대한 주의력의 정도는 성별에 상관없이 높았으며, 그 중 모자에 부착된 로고를 가장 많이 기억하였다. 셋째, 골프소비자들은 프로골프 스폰서를 하는 기업에 대하여 다른 스포츠 스폰서 기업보다 신뢰도가 높았고, 고급스럽고 친근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다. 또한 프로골프 스폰서십을 하는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겠다는 의향이 있음은 제품에 대한 신뢰도로 이어져 있다고 보아도 무방할 것이며, 프로골프 스폰서십을 하는 기업의 소속선수 이미지와도 일치한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한 결과 골프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기업이 골프마케팅을 할 경우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선수로 구단을 창단하고 운영하는 것과 기타 골프스폰서십을 하는 것은 효과적이며 TV, 잡지,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할 수 있으나, 성별로 노출되는 매체가 다소 상이하므로 이 점에는 착안을 해야 할 것이다. 매체나 직접 관람을 통한 스포츠스폰서십 기업의 로고 인식 정도가 높고 특히 모자의 경우 가장 많이 기억되는 지점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스포츠스폰서십을 하는 기업에 대한 이미지도 고급스럽고, 친근하며, 제품에 대한 신뢰도도 높은 것으로 인식되므로 기업은 마케팅으로 골프를 활용할 경우 이 점에 유의해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419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121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GLOBAL SPORT INDUSTRY(글로벌스포츠산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