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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오철-
dc.contributor.author홍성민-
dc.date.accessioned2020-03-09T02:48:12Z-
dc.date.available2020-03-09T02:48:12Z-
dc.date.issued2013-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4164-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1520en_US
dc.description.abstract교통사고는 인적요인, 차량요인, 환경요인의 3가지 요인 간의 상호작용으로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교통사고 원인을 분석하여 예방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연구가 필요하다. 고속도로 유출연결로에서 발생하는 대부분 교통사고는 다른 차량과의 접촉사고가 아닌 운전자의 과속으로 인하여 도로시설물에 충돌하는 사고인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유출연결로에서의 감속유도를 위하여 노면표시를 설계하고자 하였다. 또한, 차량의 속도는 배출가스에 영향을 미치므로 감속유도 노면표시 설치 시 배출가스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통안전과 교통환경을 고려한 감속유도 노면표시를 설계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감속유도 노면표시를 설계하는 기존 연구에서는 주로 교통안전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이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교통환경을 추가로 고려한 노면표시를 설계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가상주행실험, 미시적 교통류 시뮬레이션, 차량 배출가스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트럼펫형 IC인 영동고속도로 인천방향의 동수원IC의 루프형 유출연결로를 대상으로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6가지 시나리오에 설정하고 가상주행 실험을 통해 시나리오별 주행패턴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시나리오별 주행패턴을 미시적 교통류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VISSIM을 통하여 구현하였으며 VISSIM에서 추출된 주행궤적 자료를 차량 배출가스 분석 프로그램인 MOVES에 적용하여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VISSIM에서 도출된 속도와 MOVES에서 도출된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다기준 의사결정기법을 통하여 최적대안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감속유도 노면표시 설계기법을 적용한다면 노면표시 설계 시 교통안전뿐만 아니라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에 부합하는 교통환경을 고려한 노면표시의 설계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속도 및 차량 배출가스 감소를 위한 고속도로 유출연결로 노면표시 설계기법-
dc.title.alternativeMethodology for Designing Pavement Marking to Reduce Vehicle Speed and Emission on Freeway Off-ramp-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홍성민-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Hong, Sungmin-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교통공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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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TRANSPORTATION ENGINEERING(교통공학과)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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