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글의 특징에 따른 소비자 태도변화에 관한 연구

Abstract

징글의 특징에 따른 소비자 태도변화에 관한 연구 본 연구는 징글의 특징에 따른 소비자의 태도 변화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관련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징글의 특징이라는 독립변수로 정보성, 설득성, 즉시성, 연상성, 보편성으로 정하였으며, 이들 요인이 소비자 태도에 어떠한 변화를 주는지 파악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대상 제품은 ‘아름다운 커피’라는 브랜드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해당 브랜드에 어울리는 징글을 직접 제작하였다. 설문 대상은 현재 서울에 거주중이며, 징글을 접해본 경험이 있는 20 - 30대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결과를 토대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소비자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소비자의 감정적 태도와 인지적 태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영향력에 차이가 존재하였지만 보편성과 설득성, 연상성으로 나타났다. 또한 행동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설득성과 연상성, 즉시성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향후 징글을 제작하고, 기획함에 있어서 설득성과 연상성에 중점을 두고 징글을 기획한다면 보다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