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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한미정-
dc.contributor.author신경아-
dc.date.accessioned2020-03-09T02:41:35Z-
dc.date.available2020-03-09T02:41:35Z-
dc.date.issued2013-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4128-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1139en_US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공중의 커뮤니케이션 행위 예측에 관한 상황이론의 확장 연구로서, 공중이 특정 문제 이슈와 관련하여 그들의 커뮤니케이션 행위 방식을 결정짓는 상황적 동기 요인들에 대해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지금까지 문제인식, 제약인식, 관여도 인식이라는 상황지각 변인들을 중심으로 공중의 커뮤니케이션 행위를 설명해 왔던 것에 더해 상황 지각에 의해 발생되는 개인의 감정과 인지 종결 욕구라는 변인이 상황지각에 따른 공중의 커뮤니케이션 행위를 설명하는데 그 효과를 매개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먼저, 대학생의 문제 해결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행위를 설명하는데 있어 개인적 차원의 문제인 반값 등록금 문제와 사회적 차원의 문제인 성 범죄 문제를 통해 본 연구의 제안 모델을 검증한 결과 두 개의 상이한 이슈에서 공중의 커뮤니케이션 행위 예측을 위한 제안 모델의 적합도가 비교적 만족할 만한 수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 공중의 커뮤니케이션 행위를 예측함에 있어, 부정적 감정과 상황적 인지종결욕구가 상황에 대한 지각과 커뮤니케이션 행위의 관계를 매개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금껏 PR 커뮤니케이션 연구 분야에서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공중을 중심으로 논의해 왔던 것과 달리, 쉽고 빠른 정보처리에 익숙한 한국의 대학생들이 반값 등록금이나 성 범죄와 같은 문제 상황에서 깊이 있는 사고를 통해 의사결정을 내리고자 하기 보다는 상황에 대한 부정적 감정에 의해 인지적 불편함에서 벗어나고자 빠르게 상황에 대한 판단을 종결 짓고자 하며, 그러한 판단 매커니즘이 정보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행위에 참여하게 하는 또 다른 요인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공중의 커뮤니케이션 행동 동기에 관한 연구-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신경아-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광고홍보학과-
dc.description.degreeDo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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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광고홍보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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