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회의도시에 있어서 지역컨벤션산업정책 거버넌스의 형성과 정책성과에 관한 연구

Abstract

컨벤션산업은 시스템산업이자 융·복합산업으로서 정책행위자들의 협력적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하는 정책운영체제가 요구되는 산업분야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컨벤션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컨벤션산업정책환경의 구성뿐 아니라 거버넌스의 형성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컨벤션산업정책의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가정적 명제 하에 지역컨벤션산업정책을 대상으로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거버넌스의 관계구조에 대한 실증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또한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국제회의도시에서 지역컨벤션산업정책성과를 제고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거버넌스 구축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관련문헌고찰을 통해 국제회의도시의 지역컨벤션산업정책환경 구성요소를 도출하고, 이렇게 도출된 산업정책환경과 거버넌스 형성, 그리고 정책성과 간의 관계구조모형을 설정하였다. 실증조사를 위해 국제회의도시의 지역컨벤션산업 정책행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구조방정식분석을 실시하여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실증분석결과, 지역컨벤션산업정책 거버넌스 관계구조모형에 있어서 거버넌스 형성이 나타내는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즉, 지역컨벤션산업 정책환경은 거버넌스 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거버넌스 형성은 정책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정책성과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거버넌스 형성이 필수적인 선결조건임을 확인하였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산업정책환경 구성요소들 가운데 지역이해관계자의 역량요인이 거버넌스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어 지역의 제도환경과 지방정부역량이 거버넌스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산업정책환경 구성요소들 가운데 지역의 제도환경과 산업환경요인은 정책성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이해관계자 역량과 지역제도환경, 그리고 지방정부역량이 거버넌스 형성을 통하여 정책성과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다중집단구조방정식 분석결과, 지역의 특성에 따라 지역컨벤션산업정책의 거버넌스 관계구조에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즉, 컨벤션산업이 발달한 선도지역에서 정책성과에 대한 거버넌스의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나, 국제회의도시의 성장과정에서 거버넌스 형성이 필수조건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이론적 측면에서 거버넌스 형성을 매개변수로 하는 거버넌스 관계구조모형을 설계하고, 실증분석을 통해 이를 검증함과 동시에, 이러한 거버넌스 관계구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외부변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였다는 의의를 가진다. 또한, 정책적 측면에서 지역컨벤션산업정책 거버넌스를 구성하는 구조적 요소들과 운영적 요소들을 강화함과 동시에, 이를 위한 선결조건으로서 지역 MICE 협의체 등 정책이해관계자들의 네트워크를 발전시키고, 정책관련 협의회 등을 통해 이해관계자의 정책과정 참여를 제도적으로 보장하고, 지역이해관계자와 지방정부의 역량을 배양하는 등 거버넌스 형성을 촉진하기 위한 산업정책환경 조성방향을 제시하였다. 다만, 본 연구는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거버넌스 관계구조에 대한 접근을 시도함에 따라 거시제도맥락의 영향력을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를 가진다. 또한, 분석단위와 조사단위의 불일치로 인한 한계를 가질 수 있다. 결론적으로 지역컨벤션산업정책은 거버넌스의 구축이 기본이 되며, 국제회의도시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컨벤션산업여건의 형성과 함께 네트워크적 의사결정구조인 거버넌스 구축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거버넌스의 형성과 운영을 촉진할 수 있는 산업정책환경이 마련되어야 한다. 또한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지역컨벤션산업정책 거버넌스 관계구조모형을 이론적으로 발전시키고 이를 검증하는 다원적 실증연구들이 지속적으로 수행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