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주식시장에서의 유동성 요인을 포함한 변형된 3요인 모형에 대한 실증분석

An Empirical analysis of changed 3 factor model with liquidity factor in korea stock market

Fama and French의 3요인 모형에서 설명변수로 사용되는 기업규모와 장부가치 대 시장가치 비율은 미국시장 및 여러 나라에서 주식 수익률을 잘 설명 할 수 있는 기업특성이라는 결과를 제시하였다. 하지만 한국 주식시장에서 만큼은 Fama and French의 3요인 모형이 주식수익률을 적절하게 설명하지 못 하는 것으로 나타내면서 과연 한국 주식시장에서도 적절한 모형인지 의심되어 왔다. 반면 유동성요인을 설명하는 주식거래회전율은 국내 주식시장의 주식수 익율과 유의한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판단되어, 본 연구에서는 주식거래회전율을 사용하여 유동성 위험요인 포트폴리오 NMP를 구성하여 국내 주식시장에서 영향을 나타내는 SMB 요인 포트폴리오, MKT와 함께 3요인 모형을 구축하여 국내 주식시장의 체계적 변동을 잘 설명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기존의 Fama and French 3요인 모형보다 유동성을 포함한 3요인 모형이 더 강한 설명력을 나타내었다. 이는 적어도 국내에서 만큼은 장부가치 대 시장가치 요인포트폴리오 HML보다는 유동성요인 포트폴리오인 NMP를 포함시켰을 때 더 우월한 설명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