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경영 측정도구의 구성타당성 검증에 관한 연구

Abstract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면서 이제 창의성은 조직이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는 자원이 되고 있다. 그리고 창의성에 대한 인식도 관리가 어렵다는 기존의 생각에서 ‘관리 불가능한 것을 관리하는 것’이라는 개념으로 바뀌고 있다. 이에 조직은 창의성을 관리하여 새로운 패러다임에 적응해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손태원 등(2002, 2003)이 제안한 창의성경영의 구성요인을 확인하고 일반 기업 및 조직에서 활용할 수 있는 창의성경영 측정도구를 개발한 후 구성타당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먼저 창의성경영의 구성요인 확인을 위하여 조직 수준의 창의성에 대한 선행연구에서 주장한 구성요인을 정리한 후, 본 연구에서 주장하는 5대 구성요인(다양성, 자율성, 중첩성, 연결성, 유연성)과 비교하였다. 검토 결과 선행연구들은 본 연구에서 주장하는 창의성경영의 5대 구성요인과 대부분 일치하거나 5대 구성요인과 유사한 구성요인을 제안하였다. 따라서 창의성경영을 구성하고 있는 요인은 본 연구에서 주장한 것과 같이 다양성, 자율성, 중첩성, 연결성, 유연성이 타당함을 확인하였다. 창의성경영 측정도구의 문항 개발을 위해 최종 확정된 요인별로 다음과 같은 기준을 세웠다. 다양성에 관한 문항개발을 위한 기준은 구성원의 출신배경, 개성이 얼마나 존중되는지 정도, 조직 구성원들이 의견을 얼마나 개진하는지 등이고, 자율성관련 문항개발을 위한 기준은 자율적인 의사결정, 자발성, 중첩성의 문항개발을 위한 기준은 자원(시간, 정보, 인력)의 충분성, 업무 외 휴식의 지원 정도, 연결성의 문항개발을 위한 기준은 조직 내부 교류 활성화, 조직 외부 교류 활성화, 구성원 간 지식 공유, 그리고 유연성의 문항개발을 위한 기준은 문화․관행의 유연성, 구조․제도의 유연성이다. 이 기준에 따라 총 65개 문항을 개발하였고, 200명이 참여한 예비조사를 통해 최종 5개의 구조개념과 25개 문항이 선택되었다. 본조사에서는 측정모델의 전반적인 적합도를 평가하였고 수렴타당성, 판별타당성, 법칙타당성을 통하여 구성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창의성경영의 개념적 구성요인은 다양성, 자율성, 중첩성, 연결성, 유연성 등 5개의 요인으로 구조화됨을 확인하였다. 둘째, 창의성경영 측정도구의 수렴타당성을 평가한 결과 다양성, 자율성, 중첩성, 연결성, 유연성에 대한 표준화 요인적재량이 1개 문항을 제외하고 0.5이상이었으며, 분산추출의 값은 0.5 이상, 개념신뢰도가 0.7 이상으로 나타나 수렴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창의성경영 측정도구의 판별타당성을 평가한 결과, 5개의 개념 모두 평균분산추출 값이 개념들 간 상관계수의 제곱값을 상회하여 판별타당도가 있음이 나타났다. 넷째, 창의성경영 측정도구의 법칙타당성을 평가한 결과, 창의성경영은 창의성성과와 재무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이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본 연구는 창의성경영의 구성요인을 재 확인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신뢰성과 타당성이 확보된 창의성경영 측정도구를 개발하였다. 또한 본 측정도구는 기존의 교육학, 심리학 등에서 사용되어 왔던 측정도구와 달리 창의성을 관리적 입장에서 보고 있으며, 일반 기업 또는 조직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향후 창의성경영 측정도구를 바탕으로 조직의 창의성과 관련된 추가적인 연구가 가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