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요구가 일과 가정의 갈등 및 일과 가정의 증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Job Demands on the Work-Family Conflict and Enrichment : The Moderating effects of Boundary managements and Family-friendly policies

최근 들어 일과 가정의 양립에 대한 이슈가 연구 분야에서 막대한 관심을 받기 시작하면서 이에 대한 연구가 증가하고 있다(Hogarth et al., 2000; Eby et al., 2005; Jones, Burke, Westman, 2006). 1980년을 전후로, 일부 심리학자들이 주축이 되어 주로 일과 가정 사이의 역할 갈등이 주요한 연구 주제로 다루어지기 시작하였고, 일과 가정의 갈등이 개인의 육체적, 정신적 건강 뿐만 아니라 가정, 동료, 조직성과에까지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일과 가정생활에서의 역할 수행 과정에서 갈등만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서로를 증진, 향상, 촉진시킬 수 있다는 관점이 제기되면서, 일 영역에서의 역할 수행 과정에서 얻어진 경험이나, 지식, 기술, 긍정적 감정과 같은 심리적, 물질적 자원들이 가정 영역의 역할 수행에 전이가 되어 긍정적인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관점이 주목받고 있다. 직무에 대한 요구가 오늘날처럼 급증할 수밖에 없는 맥락에서 볼 때, 이에 따른 근로자들의 일과 가정의 갈등 및 증진 수준을 진단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직무 관련 변수들과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은 의미가 있을 수 있다. 본 연구는 일과 가정의 밀착성이 높아짐에 따라 직무요구로부터 파급되는 효과를 일과 가정의 맥락으로 확장하여 볼 필요가 있을 것이라는 문제제기와 함께, 기존의 ‘직무요구-통제-지원 모형’(Job Demand-Control-Support Model)을 일과 가정의 맥락으로 확장하여 구성하였다. 그리고 직무통제 요인과 사회적 지원 요인간의 상승작용적인 3차 상호작용 효과를 상정한 본래의 직무요구-통제-지원 모형과는 달리, 일과 가정의 맥락으로 확장하였을 때 높은 통제요인과 높은 지원요인은 오히려 업무에 집중하도록 만들어 부정적인 조절역할을 수행할 것이라 가정하였다. 직무통제 요인으로 근로자들의 ‘경계관리’능력, 즉, 일 영역의 경계를 자율적으로 수축시키거나 확장시킬 능력이 있는지, 조직의 지원 요인으로 ‘조직지원 제도’, 즉, 남녀 근로자들이 직장과 가족생활을 조화롭게 수행하고, 출산과 양육 및 돌봄에 어려움이 없도록 지원하는 가족친화 제도의 활용정도를 고려하였다. 특히, 통제와 지원측면에 해당하는 이 변수들이 직무요구와 근로자들이 느끼는 일과 가정의 갈등 및 증진간의 관계에서 어떠한 조절역할을 수행하는가에 주목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는 제조업, 서비스업, 건설업 등 다양한 업종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총 3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이 중 불성실한 답변, 특정 문항에서 미응답한 설문은 분석에서 제외하고 총 312개 자료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요구 변수는 일과 가정의 갈등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일과 가정의 증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직지원 제도가 높을 때, 개인의 경계관리 수준이 높으면, 직무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일과 가정의 갈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고, 일과 가정의 증진은 감소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분석 결과가 시사하는 의미와 본 연구의 한계점들이 논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