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용 클라우드 서비스의 도입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Enterprise Cloud Service Adoption

클라우드 서비스는 데이터의 저장, 소프트웨어, 운영체계까지도 통신환경에서 개인이나 기업이 필요로 할 때 언제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클라우드 서비스는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되고 소비되는 제품 및 서비스와 솔루션으로 어떠한 환경에서도 일관된 저장 공간을 제공하고 데이터 활용과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IT 자원 활용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하지만 이러한 관심의 증대에 반해 클라우드 서비스의 개념은 무분별 하고 모호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기술 집단이나 사업자 별로 각자의 관심사에 맞추어 클라우드 서비스의 개념과 범위를 자의적으로 해석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처럼 클라우드 서비스의 정의가 불분명한 이유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하나의 동일한 제품이나 서비스가 아닌 이용되는 분야에 따라 서비스의 형태가 달라지는 매개체적(Enabler)인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클라우드 서비스는 고정된 시점에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시간의 변화에 따라 활성화 되면서 성격이 변화하기 때문에 클라우드 서비스는 어떠한 시점에서 정의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또한, 기업에서 클라우드 서비스의 사용은 하나의 동일한 제품이나 서비스가 아니라 기존 정보시스템과 클라우드 서비스의 연동과 사용 범위에 따라 사용형태가 달라지기 때문에 구분지어 연구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정의와 특성에 관한 기존의 연구들을 살펴보고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통하여 클라우드 서비스의 특성을 도출하고 서비스의 개념을 정의하였다. 그리고 기업에서 선택 가능한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 유형을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5가지의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 유형을 제시하였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크게 정보시스템의 발전 단계에서 새로운 정보시스템으로써의 관점과 IT 자원을 외부에 빌려서 사용한다는 점에서 IT 아웃소싱이라는 크게 두 가지의 관점에서 살펴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의 연구 모델을 세우기 위해 기존 정보시스템의 수용에서 대표적으로 사용되어 왔던 정보시스템 성숙도(IS maturity)와 IT 아웃소싱의 의사 결정 모형에 대표적으로 사용되어지는 위험-혜택 평가(risk-benefit assessment) 모형을 이용하여 연구 모델을 제시하였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도입에서 정보시스템 성숙도는 아웃소싱적인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정보시스템 성숙도와 관련된 연구를 통해 정보 시스템 성숙도를 IT Strategy, IT Human Resource, IT Infra Resource, IT Use, IT Performances의 변수로 구분하고 각각의 변수들이 도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위험-혜택 평가(risk-benefit assessment) 모형에서는 클라우드 서비스로 인한 위험과 혜택 요인들을 문헌 연구를 통해 도출하고 연구 가설을 세웠다. 클라우드 서비스 수용 모델을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 유형에 따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을 통해 연구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의 경우 정보시스템 성숙도의 변수 중 IT Infra Resource는 도입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지만, 공용 클라우드 서비스에서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등 클라우드 서비스 유형별 특징에 따라 의미 있는 다양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클라우드 서비스를 보다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며, 기업의 특성에 따라 어떠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선택하고 도입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지를 결정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향후 클라우드 서비스의 도입과 확산에 관한 연구과 클라우드 서비스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